[주간김상영] 신형 쏘나타가 선택한 빗겨치기
  • 김상영
  • 좋아요 0
  • 승인 2019.03.14 13:10
[주간김상영] 신형 쏘나타가 선택한 빗겨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신형 쏘나타에 대한 주요 특징이 속속 공개되고 있습니다. 독특한 발상의 ‘히든라이팅 램프’, 스마트키의 기능을 스마트폰이 대신하는 ‘현대 디지털 키’, 블랙박스를 대체하는 ‘빌트인 캠’,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등이 그것이죠. 여기에 새로운 ‘3세대 플랫폼’에 대한 정보도 최근 공개됐습니다.

현대차 신형 쏘나타의 3세대 플랫폼

3세대 플랫폼을 통해 현대·기아차는 ‘모듈형 플랫폼’을 본격화 할 것으로 보입니다. 3세대 플랫폼은 폭스바겐 MQB, 볼보 SPA, 도요타 TNGA 등의 개념과 같습니다. 마치 레고 블록처럼 자유롭게 붙이고, 분리하면서 새로운 자동차 뼈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차 개발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절약한 자원을 신차 개발에 투입하면, 신차 가격 상승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죠.

현대차는 예전부터 쏘나타를 기준으로 플랫폼을 발전시켰습니다. YF 쏘나타에 적용된 것이 1세대 플랫폼, LF 쏘나타에 적용된 것이 2세대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들을 개선하고, 변형하면서 싼타페, 그랜저 등을 만들었죠. 3세대 플랫폼은 그 개념이 더 명확해진 것이고, 전기차의 배터리 탑재까지 고려한 플랫폼입니다.

현대차가 이 플랫폼에서 가장 먼저 강조한 것은 안전입니다. 자동차 개발은 플랫폼 설계부터 시작되는데, 3세대 플랫폼은 다양한 차종에 고루 쓰이는 만큼 안전에 더 각별한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도 추구했던 다중골격 구조 엔진룸을 더 구체화했습니다.

현대차 LF 쏘나타의 2세대 플랫폼 초기형
현대차 신형 쏘나타의 3세대 플랫폼

2세대 플랫폼은 차체의 충격을 크게 사이드 멤버와 펜더 에이프런, 두 갈래로 분산되는 구조였습니다. 이 구조만으로도 현대차는 미국 IIHS의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최고등급을 받았습니다. 3세대 플랫폼은 뼈대가 더 정교해졌습니다. 기존 골격의 형상도 전부 달라졌죠. 사이드 멤버, 펜더 에이프런, 서브 프레임 등 더 다양하고 조직적으로 충격 하중이 분산되게 만들어졌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사이드 멤버 50%, 서브 프레임 30%, 펜더 에이프런 20%로 충격이 분산된다고 합니다.

신형 쏘나타 3세대 플랫폼의 다중골격 구조

눈길이 가는 부분은 충돌 직후의 자세입니다. 신형 쏘나타는 차체 국소 부위에 집중되는 충격을 마치 메이웨더의 ‘숄더롤’처럼 툭 흘려보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충돌 시 차량이 한쪽으로 회전하지 않습니다. 진행 방향을 살짝 빗겨갈 뿐이죠. 충돌 후에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기 때문에, 에어백은 임무를 더 성실하게 수행할 것이고, 다른 통행 차량과의 2차 사고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볼보 SPA 플랫폼을 통해 개발된 V90의 골격

이 ‘빗겨치기’를 먼저 도입한 것은 볼보입니다. 볼보의 최신 플랫폼을 통해 개발된 모델은 전부 장애물과 충돌한 후에도 진행 방향을 유지합니다. 볼보의 최신 모델은 빗겨치기를 통해 IIHS의 테스트에서 전부 최고등급을 획득했습니다. IIHS는 “충돌 부분의 앞바퀴가 빠지며 충격을 흡수하고 차량은 진행 방향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며 “이런 움직임이 차량과 탑승자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줄여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신형 쏘나타와 볼보 S90, XC90은 엔진룸을 감싸고 있는 듯한 펜더 에이프런, 사이드 멤버와 아웃트리거의 형상, 휠하우스 등의 접합 방식 등이 큰 공통점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 확실한 내용은 신형 쏘나타의 신차 발표회 현장에서 취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흐름입니다. 볼보가 처음 빗겨치기를 시전했을 때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졌습니다. 과연 탑승객이 더 안전한 것인지, 실제 도로에서도 안전한 것인지 등에 대해서요. 현대차는 그동안 빗겨치기와는 정반대되는 충격흡수법을 써왔습니다. 물론 그것도 충분히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현대차가 이렇게 충격 대응법을 달리한 것은 빗겨치기에 대한 정밀한 계산과 연구가 동반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IIHS나 여러 NCAP의 충돌 테스트 결과가 매우 흥미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