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가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기술은 섀시캡 적재함 측면부 도어를 스윙과 슬라이딩 방식으로 모두 개폐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편리한 방식을 선택해 물건을 상·하차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신기술을 구현하기 위해 적재함 측면에 스윙 기능을 위한 힌지와 슬라이딩 기능을 위한 가이드레일을 동시에 적용했다. 스윙 손잡이를 위로 올리면 가이드레일과 도어 간 체결이 해제돼 문을 여닫이 방식으로 개폐할 수 있고, 스윙 손잡이가 수평인 상황에서 슬라이딩 손잡이를 당기면 스윙 힌지 부분의 체결부가 해제돼 가이드레일을 따라 문이 열리는 방식이다.

현대차∙기아는 신개념 섀시캡 적재함 도어를 개발하기 위해 배송 기사 등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적재함 개폐 방식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섀시캡 선택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상·하차 편의성이며, 적재함 도어 이용 시 가장 불편한 점은 제한된 도어 타입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단차 없는 스윙&슬라이딩 도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물류 배송 차량을 운행하는 기사들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물론 앞으로 출시될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출원을 완료됐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친 뒤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