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F1] 0.4초 차이로 갈린 극적 승부…레드불 페르스타펜 첫 우승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22.03.28 15:56
[주간F1] 0.4초 차이로 갈린 극적 승부…레드불 페르스타펜 첫 우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불과 페라리가 선두 경쟁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8년 연속 최강 팀' 메르세데스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27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2022 포뮬러 원(F1) 월드챔피언십 2라운드에서 맥스 페르스타펜(레드불 레이싱)이 가장 먼저 체커기를 받으며 첫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예선전은 개막전에 이어 이변의 연속이었다. 

먼저 페르스타펜의 팀 메이트 세르히오 페레스가 예선 1위에 올랐다. 지난해 레드불로 이적하며 커리어 처음으로 선두 경쟁을 치를 수 있는 경주차를 타게된 페레스는 F1 데뷔 11년 만에 폴 포지션을 따냈다. 이와 함께 'F1 역사상 가장 많은 경기를 치른 뒤 폴 포지션을 차지한 선수'라는 기록도 챙겼다.

이어 올 시즌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페라리 듀오 샤를 르클레르와 카를로스 사인스 주니어가 나란히 2·3위를 기록했다. 디펜딩 챔피언 페르스타펜은 4위에 그쳤다.

가장 충격적인 결과는 16위에 머무른 '7회 챔피언' 루이스 해밀턴이다. 해밀턴은 별 다른 사고나 경주차 문제가 없었음에도 예선 1차전(Q1)에서 탈락했다. 해밀턴의 Q1 탈락은 2017 브라질 이후 5년만이다. 팀 메이트 조지 러셀은 6위를 차지해 8년연속 컨스트럭터 챔피언의 체면을 지켰다.

결선에는 18명의 선수가 그리드에 섰다. 예선에서 시속 270km 충돌 사고를 겪은 믹 슈마허(하스)는 차량 및 선수 보호 차원에서 결장을 선택했으며, 경기 직전 정찰랩에서 드라이브 트레인에 문제가 발생한 유키 츠노다 역시 출전을 포기했다.

초반에는 중위권 싸움이 관중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알핀의 두 드라이버 페르난도 알론소와 에스테반 오콘이 팀 간 양보없는 경쟁을 펼친데 이어 케빈 마그누센(하스)과 발테리 보타스(알파로메오)까지 합세해 6위 싸움을 벌였다.

경기 흐름은 16랩부터 달라졌다. 니콜라스 라티피(윌리엄스)의 단독 사고로 세이프티카가 발동되자, 각 팀들은 기다렸다는듯 타이어 교체를 위해 피트로 들어섰다. 선두로 달리던 페레스는 사고 직전 타이어를 교체해 3그리드를 손해봤고, 타이어 수명이 긴 하드타이어로 달리던 마그누센과 해밀턴은 그대로 달리며 순위를 대폭 끌어올렸다.

37랩에는 페르난도 알론소와 다니엘 리카르도(맥라렌), 발테리 보타스의 경주차가 줄줄이 멈춰서는 기현상이 발생했다. 포인트를 노리는 중위권 세 선수가 파워트레인 이슈로 같은 랩에 동시 리타이어한 것. 지난번 레드불 파워트레인 차량 3대가 멈춰선 것과 유사한 현상이었다.

이번 경기 하이라이트는 최후반부 페르스타펜과 르클레르의 선두 경쟁이었다. 바레인에서 초반 선두 자리를 다퉜던 두 드라이버는 다시 한번 우승을 향한 경쟁을 펼쳤다.

42랩부터 47랩까지 순위를 바꿔가며 추월쇼를 펼친 두 드라이버는 3위와 격차를 벌리며 매섭게 달려나갔다. 이번에는 페르스타펜이 조금 더 빨랐다. 48랩에 앞서 나간 페르스타펜은 결승선을 르클레르보다 0.42초 빨리 밟으며 최종 우승을 거머쥐었다.

뒤를 이어 사인스와 페레스가 3·4위로 마무리하며 페라리와 레드불 간 챔피언십 경쟁 구도를 갖추게 됐다. 러셀과 해밀턴은 각각 5·10위에 머물며 힘겨운 싸움을 이어갔다. 이밖에 마그누센이 두 경기 연속 포인트 득점에 성공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2021시즌 F1 월드챔피언십 다음 경기는 4월 8일부터 10일까지 호주 멜버른 그랑프리 서킷에서 진행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