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1월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카의 출시에 이어 6월 아이오닉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이다. 기아차도 3월 친환경 전용차인 니로를 하이브리드카부터 순차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하지만 이들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운영비는 올해부터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올해 3월부터 전기차 급속 충전소를 유료화 하기 때문이다. 

6일, 환경부 관계자에 따르면 전기차 급속 충전소 유료화는 당초 1월부터 시행 할 계획이었지만 여신금융법개정으로 인해 연기돼 3월에 유료화 된다. 개정 여신금융법은 지난해 7월부터 시행 됐는데, 기존 신용카드 단말기 방식(마그네틱,  바코드) 대신 IC와 암호화 체계를 갖추고 정부 인증을 받도록 규정했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된다는 설명이다. 

충전 비용은 지난해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 12월에 kWh당 313.1원으로 확정했다. 이는 연비 12.8km/l인 가솔린차 주행 유류비(리터당 1512원 기준) 대비 45% 정도의 운행비다. 다만 여전히 일반 가정에서 완속 충전 또한 하게 되므로 이때의 비용이 대략 가솔린 대비 20% 정도로 보이고, 대부분 운전자들이 이를 혼합해 사용하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 

 

# 구매 보조금, 여전히 큰 혜택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올해도 꽤 큰 편이다. 지원 금액은 갈수록 조금씩 줄어들 전망이지만 환경부는 보조금을 2020년까지 지원하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보조금은 지역에 따라 다른데, 예를 들어 서울에서 구입한다면 올해 서울시 예산안은 500만원으로 책정돼 있으며, 환경부는 1200만원을 지원해 총 1700만원을 지원 해준다. 

여기 가정용 충전기 설치비를 400만원까지 지원해주고, 만약 충전기 설치를 원치 않는 경우 이동형 충전기 구입비는 80만원까지 지원 해준다. 가정용 충전기 설치비는 장소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데, 환경부 원가 분석에서는 400만원~500만원 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형 충전기는 충전기에 RFID리더와 계량기가 장착돼 있고, 충전 장소마다 RFID 칩을 설치해 어떤 지역에서 충전을 했는지를 계량해 사후 정산하는 방식이다. 자동차회사들이 비상용 220V 충전 케이블을 제공하는 것은 전기를 훔칠 가능성을 높인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지만 당분간 허용하기로 했다.

구매보조금 외에도 개소세, 교육세, 취득세 등이 지원된다. 연간 유지비에선 자동차세와 지방교육세도 낮아지고 고속도로 통행료와 공영주차장 요금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운행 단계에서의 금액도 꽤 절감된다. 

쏘울 전기차(3773만원)의 경우 가솔린 모델(1852만원)에 비해 가격이 두배 가량으로 높지만 세금 혜택으로 인해 구입 및 등록 총 비용은 267만원 높을 뿐이다. 이 차를 공공급속충전시설만 이용해 5년간 운행하는 경우라도 가솔린 모델의 경우에 비해 오히려 373만원 가량 저렴하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