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신형 카니발 사전계약을 시작한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의 제원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카니발의 첫 하이브리드 모델의 특징을 살폈다.

기아 신형 카니발
기아 신형 카니발

먼저 파워트레인이다. 기존 현대차그룹에서 두루 쓰이던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다. 합산 최고출력 245마력(엔진 최고출력 180마력), 합산 최대토크 37.4kgf·m(엔진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발휘한다. 한 체급 작은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비교하면 출력은 10마력, 토크는 1.7kgf·m 올랐다.

연비는 리터당 14.0km/L를 달성했다(기아 자체 측정 기준). 3.5 가솔린(9.0km/L) 및 2.2 디젤(13.1km/L)과 비교해 더 뛰어난 수치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는 특성상 시내 연비가 복합 연비보다 더 높게 나오는 만큼, 실제 소비자 만족도는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쉽게도 친환경차 혜택 143만원은 받지 못할 전망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카니발 하이브리드가 친환경차 인증을 받기 위해선 공인 연비 14.3km/L를 넘겨야 한다. 다만, 저공해차 2종을 충족해 공영주차장 할인과 혼잡통행료 면제 등은 그대로 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기아 신형 카니발
기아 신형 카니발

기아에 따르면 신형 카니발은 서스펜션과 흡차음재 보강을 통해 승차감과 정숙성을 향상했다. 기존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만 적용되던 쇽업소버를 더 뉴 카니발에 최적화 및 기본 적용해 과속방지턱 등 둔턱 통과 시 후석 탑승객의 멀미감을 개선했으며 동시에 조향 안정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은 구동모터를 활용한 기술을 적용해 승차감을 더욱 개선했다. E-라이드는 과속방지턱 등 둔턱을 통과하거나 가속하는 상황에서 구동모터 토크를 조정함으로써 차량의 흔들림을 최소화해 편안한 승차감을 구현했다.

또한 E-핸들링은 곡선로 진입과 탈출 시 구동모터의 가감속 제어를 통해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조향 응답성과 선회 안정성을 증대시키고, E-EHA는 전방 충돌을 피하기 위한 회피 기동 시 전후륜의 하중을 제어해 회피 능력과 회피 후 차체 안정성을 높였다.

기아 신형 카니발
기아 신형 카니발

신형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은 9인승 3925~4700만원, 7인승 4619~4975만원, 하이리무진 6250~9650만원 등이다. 9인승 기준 455만원 가량 높게 책정됐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