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독일 잉골슈타트에 위치한 디자인스튜디오에 인공지능(AI)을 도입했다고 12일(현지시각) 밝혔다. 향후 AI가 일하는 범위도 더 넓히겠다는 입장이다. 

펠간(FelGAN)은 아우디 디자인센터와 IT부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다.
펠간(FelGAN)은 아우디 디자인센터와 IT부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다.

주인공은 인공지능 '펠간(FelGAN)'이다. 아우디 디자인센터와 IT부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디자이너들에게 다양한 영감을 제공하고, 기존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결합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소화할 전망이다.

펠간의 특징은 복합 프로세스 방식을 적용한 인공지능이라는 점이다. 두 개의 알고리즘 생성해 각기 다른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두 결과물을 경쟁시켜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게 설계됐다. 아우디는 기능은 물론 심미적인 관점에서도 의미있는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우디가 펠간에 부여한 첫 업무는 휠 디자인이다. 일정 규격이 있는 부품인 만큼, 정해진 틀 내에서 학습을 통한 데이터를 쌓기에 적합하고, 다양한 휠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형상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연산 능력으로도 다양한 값을 도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우디는 AI를 활용해 다양한 휠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우디는 AI를 활용해 다양한 휠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펠간은 디자이너들의 업무 능률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디자이너의 스케치나 그래픽을 바탕으로 휠의 형상이나 림의 두께, 스포크의 간격 등 세부적인 수치를 스스로 판단하고, 최적의 결과값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우디는 이를 통해 다양한 휠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우디의 머신러닝 및 데이터사이언스 분야를 이끌고 있는 토마스 크니스펠 총괄은 "앞으로도 많은 부서에 AI를 도입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찾고 있다"며 "아우디는 데이터 기반의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 하에 이 같은 다양한 시도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우디는 디자인의 최종 결정권을 오직 인간에게만 부여하겠다는 입장이다. 인공지능이 내놓는 결과값은 오직 영감을 제공하거나 프로토타입 생산 속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만 활용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