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화물연대가 교섭에 나선 가운데,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화물연대는 교섭 타결 직전 여당이 갑자기 말을 바꿨다고 비난했고, 국토부는 최종 합의에 이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는 "지난 일요일(12일)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국토교통부와 4차 교섭을 진행했으나 교섭이 결렬되었다"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화물연대와 교섭에 나선 국토부 어명소 2차관
지난 10일 화물연대와 교섭에 나선 국토부 어명소 2차관

당초 이날에는 양측의 입장이 상당수 좁혀졌던 것으로 전해진다. 화물연대 측은 "국민의힘, 화주 단체를 포함한 공동성명서 발표를 위한 교섭을 진행했다"라며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할 것을 약속한다'라는 잠정안에 합의했으나 최종 타결 직전 국민의힘이 돌연 잠정 합의를 번복하여 교섭이 결렬됐다"라고 발표했다.

이어 "국토부는 대화를 통해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없음이 확인됐고, 국민의힘은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질 의지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라고 비난하며 "더욱 강력한 투쟁으로 무기한 총파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국민의힘에서 합의를 번복하면서 협상이 결렬되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화물연대가 국토부와 합의를 이루었다고 주장하는 내용은 실무 대화에서 논의된 것 중 하나로, 최종적으로 합의가 된 사항은 아니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화물연대는 지난 7일 0시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화물연대는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운임을 결정하고 공표하는 '안전운임제'를 모든 차량, 모든 품목에 시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최근 유가 폭등으로 인해 유류비 지출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