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을 선언함에 따라 완성차 업계의 신차 공급도 한층 더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는 7일 0시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 측은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운임을 결정하고 공표하는 '안전운임제'를 모든 차량, 모든 품목에 시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최근 유가 폭등으로 인해 유류비 지출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운송 거부 첫날, 시멘트나 주류 등 일부 품목의 유통이 차질을 빚었지만 국내 완성차 업계는 별다른 영향을 입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던 각 회사가 미리 부품 수급을 해 놓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와 화물연대의 갈등이 이어지며 사태 장기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가뜩이나 코로나19 및 반도체 수급 불안 여파로 신차 공급이 늦어지는데 부픔 수급 및 차량 탁송 차질로 신차 공급이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국토부 측에 따르면 8일 현대차 울산 공장에서 350여명이 집회를 열고 운송 방해를 시도했다. 다만, 사측이 물량을 조기에 수송하고 화물연대에 소속되지 않은 차량을 운행해 큰 차질이 없었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그러나 오늘(9일)부터는 본격적인 영향권에 들었다. 현대차 울산공장에 부품 납품 및 완성차 이송을 담당하는 화물연대 조합원이 1000여명에 달하고, 입구에서 조합원 차량을 돌려보내는 등 방해를 하며 생산라인이 가동되다 멈추기를 반복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화물연대는 정부가 안전운임제 전면 도입을 약속할 때까지 파업을 유지할 계획이다. 그러나 정부는 화물연대가 명분 없이 불법 파업을 벌이고 있다며 강경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한덕수 국무총리는 "원만한 해결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라면서도 "새 정부는 법이 허용하는 권리 행사는 확실히 보호하지만, 법을 위반하고 무시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엄단한다는 원칙"이라며 경고했다. 국토부도 9일 "정당한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대화로 해결할 것이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사진=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이번 사태에 대해 국내 완성차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별다른 영향을 받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실시간으로 상황을 파악할 뿐 별다른 대책은 없는 상황"이라며 답답함을 표시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운송 거부로 인해 일부 생산 차질을 겪고 있다"라며 "우리의 잘못도 아닌데 반도체에 이어 또다시 피해를 보아 답답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화물연대와 정부가 출구 없는 대치를 이어가는 사이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의 몫이 됐다. 차량 계약 후 출고를 기다리고 있는 김 모 씨는 "반도체에 이어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치며 올해 안에 차를 받을 수 없을 것 같다"면서 "차량 판매 사원에게 전화가 오는 것이 무섭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