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테크 콘퍼런스 전경=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테크 콘퍼런스 전경=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등 운송수단 호출 중심인 현재의 모빌리티 사업을 기술집약적인 공간 이동 산업으로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기술 콘퍼런스 '넥스트 모빌리티:네모(NEMO) 2022'를 개최하고 이같이 발표했다. 카카오T 앱을 '국내 최대 완성형 MaaS(서비스형 지도)'로 발전시키고 나아가 자율주행과 공간 이동 서비스를 아우르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는 이날 기조 발언에서 "카카오모빌리티는 단순히 이동 수단을 고도화하는 것을 넘어, 우리의 일상을 바꿔나감으로서 우리에게 주어질 '더 많은 가능성'에 주목하겠다"고 강조했다.

NEMO 2022에 참석해 환영사를 진행하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카카오모빌리티
NEMO 2022에 참석해 환영사를 진행하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2015년 4월 택시 호출 앱 '카카오 택시'를 처음 선보인 후 단일 플랫폼에서 택시·대리운전 호출, 자전거·킥보드 대여, 기차·항공 예약 등 이동 수단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류 대표는 사물과 서비스의 이동을 통해 불필요한 이동은 최소화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자율주행 기술로 차량을 보다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혁신해 이동 경험의 질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도심항공교통(UAM)과 같은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을 통해 이동 방법을 지상에서 상공으로 확장시킬 수 있게 되면 이동 시간은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내놨다.

키노트를 발표하는 카카오모빌리티 유승일 CTO=카카오모빌리티
키노트를 발표하는 카카오모빌리티 유승일 CTO=카카오모빌리티

이날 콘퍼런스에는 류 대표를 포함해 카카오모빌리티 유승일 최고기술책임자(CTO), 미국 오로라 크리스 엄슨 최고경영자(CEO), 볼로콥터 플로리안 로이터 CEO 등이 참여해 미래 모빌리티 혁신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LG전자, 삼성전자, GS리테일, 우아한형제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토르드라이브, 번개장터 등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 및 기술 스타트업도 대거 참여해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 환경의 변화를 예고했다.

한편 NEMO 2022 행사장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미래에 보여줄 기술을 담은 실물도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LG와 함께 준비한 미래 자율주행차 콘셉트 모델 'LG 옴니팟'을 최초 공개했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체 기술로 완성한 자율주행차도 선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