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를 포함한 친환경 택시 10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환경부는 24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협약식을 열고, 서울시,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차, 기아, SK에너지 등과 무공해 택시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수소택시 보급을 더욱 확대하고, 수송 부문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에 등록된 택시 25만여대 중 전기·수소택시는 3000여대에 불과한데, 이를 당장 내년까지 2만대로 늘리고, 2025년까지 등록 대수의 절반을 전기차와 수소차로 채울 계획이다.

환경부와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구매 보조금과 충전 인프라를 더욱 늘리기로 했다. SK에너지와는 차고지, 차량 교대지, 기사 식당 등 택시가 밀집된 지역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제반 여건 개선에 집중할 방침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충분한 공급을 약속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아이오닉5, EV6, 니로)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전기차를 선보여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택시업계는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보급지원사업과 홍보 활동을 병행하기로 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