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신형 말리부가 때아닌 휘발유 논란에 휩싸였다. 2.0 터보 모델에 일반유를 넣어야 하는지, 고급유를 넣어야 하는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진 것. 특히, 이를 해결해줘야할 한국GM의 설명조차 차량설명서의 내용과 달라 소비자들의 혼란은 더욱 가중됐다.

 

한국GM은 지난 3일 열린 신형 말리부 시승행사에서 "2.0 터보 엔진은 일반유를 사용하도록 세팅했다"고 밝혔다.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캐딜락 ATS·CTS의 경우 고급유를 넣어야 하지만, 신형 말리부는 굳이 고급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한국GM의 말과 달리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차량취급설명서에는 '2.0 터보 모델은 가능한 고급유 사용을 추천한다. 일반유 사용시 엔진 손상이 올 수 있다'고 적혀있다. 한마디로 제조사와 제조사가 만든 설명서가 서로 다른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GM 및 정유사 관계자들에게 직접 문의해 신형 말리부 2.0 터보 모델에 어떤 유종이 적합한지를 알아봤다.

 

#한국GM "일반유 사용 전혀 문제 없다…A/S 보증"

Q. 결론부터 물어보자. 신형 말리부 2.0 터보에는 고급유를 넣어야 하나?

A. 아니다. 국내 출시 모델은 일반 휘발유를 사용해도 된다. 국내에서 2.0 터보 모델을 편하게 탈 수 있도록 일반유에 엔진 세팅을 맞추고, 출력도 조금 낮췄다. 정부 인증 등 모두 일반유로 진행됐다.

*최고출력(국내 기준) : 말리부 2.0T 253hp / ATS 2.0 272hp / CTS 2.0 276hp.

▲ 한국GM이 제작한 신형 말리부 차량취급설명서.

Q. 차량취급설명서에는 '가능한 고급유 사용 추천. 일반유 사용 시 가속 및 연료 경제성이 낮아질 수 있고, 노킹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고 써 있다.

A. 매뉴얼이 지역별로 같게 제작되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다. 일반유 옥탄가(octane number)가 낮은 일부 국가의 경우 그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정제 기술이 뛰어나 일반유를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

Q, 미국 말리부도 고급유 사용을 권장한다.

A. 미국 매뉴얼도 앞서 설명했듯 국내와 같은 내용이 적혀있는 것이다. 다만, 미국은 유종이 조금 더 다양한 것으로 알고 있다.  

Q. 그럼 일반유를 사용해 엔진 노킹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 책임은 없나?

A. 물론이다. 고급유 사용은 필수적인(required) 것이 아니라 권장한다(recommended)는 말이다. 권장 사항을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그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길 수는 없다. 

다만, 유사 휘발유나 엔진에 부담이 가는 과실 행위까지 제조사에서 책임질 수는 없다. 정상적인 일반유 세팅에 맞췄기 때문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다.

▲ GM 미국법인에서 제작된 신형 말리부 차량취급설명서.

#정유업계 "일반유 글쎄…고급유 권장"

Q. 결론부터 물어보자. 신형 말리부 2.0 터보에 고급유를 넣어야 하나?

A. 국내 일반 휘발유 옥탄가(RON)는 91 이상 94 미만 수준이다. 옥탄가 94 이상은 (일반유 사용)기준이 애매하다. 고성능차에 권장하는 고급유는 대부분 옥탄가 96 이상을 뜻한다.

정제 기술이 높은 국내에서는 일반유를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듯하다. 

다만, 터보 차량의 경우 고급유 사용을 추천한다. 출력도 높아지고, 소음 및 차량 떨림도 줄어든다. 또 국산 고급유는 엔진 청정제와 마찰저감 성분 등이 포함돼 연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Q. 미국의 차량설명서에는 옥탄가 91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

A. 일단, 미국과 한국의 측정 방식이 다르다. 한국은 RON(Research Octane Number) 방식을, 미국은 AKI(Anti-Knocking Index) 방식을 사용한다. AKI 방식이 RON 보다 수치가 4~5정도 낮게 측정된다. 다만 미국은 87, 89, 91, 93 등 AKI 등급에 따른 판매 유종이 세분화됐다.

Q. 그럼 옥탄가는 어떻게 다른가?

A. 미국에서 기본 휘발유인 AKI 87을 RON으로 환산하면 옥탄가는 92 정도다. 국내 일반유 옥탄가 기준인 RON 91~94(미만)과 비슷하다.

하지만 고급유는 다르다. 옥탄가 AKI 91 이상을 RON으로 환산하면 96 수준이다. 분류상 국내에서는 RON 94 이상을 고급유로 구분하지만, 실제 유통되는 국내 고급유의 옥탄가는 RON 99 이상이다. 이 경우 고급유를 넣는 것이 올바를 것 같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