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인증중고차 사업을 다음달 1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차·제네시스와 달리 전기차까지 취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아 EV 인증중고차 라인업=기아

기아는 완성차 품질관리시스템을 중고차사업에 도입했다. 자체 조사 결과 소비자가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 '믿을 수 있는 품질'을 꼽은 것을 감안했다는 설명이다. 차체, 움직임, 내∙외장, 섀시, 전장, 파워트레인 등 6대 부문에 걸친 완성차 품질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정밀한 상품화 프로세스를 구축해, 기능적 품질뿐 아니라 감성 품질까지 고려했다.

중고 전기차는 배터리 성능·상태 정보까지 투명하게 공개한다. 내연기관 차량과 다른 구조를 가진 전기차만의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배터리 등급과 1회 충전 주행거리 등급을 종합한 최종 EV 품질 등급을 부여한다. 최소성능기준에 해당되는 3등급 이상 판정 받은 차량만 판매한다.

인증중고차 차량 하부를 검수중인 모습=기아

또한 인중중고차 부문에 온라인 다이렉트 거래 채널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중고차 판매 및 매입 채널을 이 커머스(E-Commerce) 중심으로 구축해 중고차 쇼핑 및 판매를 보다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인증중고차 사이트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는 물론 견적, 계약, 결제, 배송 등 구매 과정은 물론, 내차 시세 조회 및 상세 견적, 차량 수거 등 차량 매각도 진행할 수 있다. 내차팔기 서비스의 경우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라 기아 신차 구입 소비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은 "기아 신차 구매자에게 안정적인 중고차 매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차-중고차 소비자로 연결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신차에서 중고차까지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든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브랜드 신뢰도와 로열티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