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가 14일(현지 시각) 북미 시장에서 접이식 초소형 전기 모터사이클 모토콤팍토를 공개했다.

혼다 모토콤팍토
혼다 모토콤팍토

모토콤팍토는 1981년 등장한 혼다의 초소형 바이크 모토콤포를 계승한 바이크다. 모토콤포는 당시 판매됐던 혼다의 소형차 '시티'에 적재할 수 있을 만큼 작은 바이크로, 주차장까지는 자동차로, 주차장에서 목적지까지는 모터사이클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다.

모토콤팍토 또한 이와 비슷한 콘셉트로 설계됐다. 시트와 핸들 바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으며, 차체 무게는 18.7kg에 불과하다. 전용 케이스를 이용하면 자동차는 물론 대중교통 이동 시에도 편리하게 운반할 수 있다.

혼다 모토콤팍토
혼다 모토콤팍토

휴대성만 강조한 건 아니다. 차체와 휠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설계해 강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달성했다. LED 헤드램프와 사이드미러를 적용해 안전성을 확보했고, 고정 고리는 대부분의 자전거 잠금장치와 호환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소비자들의 편의성과 선택지도 넓혔다. 조명과 주행 모드 등 주요 기능은 스마트폰 블루투스 페어링을 통해 제어할 수 있다. 다양한 데칼 스티커와 액세서리를 마련해 나만의 바이크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모토콤팍토의 최고속도는 54km/h다. 한번 충전으로 최대 19km를 달릴 수 있으며, 배터리는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하면 3시간 30분 만에 완충할 수 있다.

혼다 모토콤팍토
혼다 모토콤팍토

혼다 북미법인의 나카가와 제인 연구개발 담당 부사장은 "모토콤팍토는 재미있고 혁신적이며 예상치 못한 측면을 담은 혼다만의 고유한 전기 모빌리티"라며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친환경 운송 수단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혼다 모토콤팍토는 오는 11월 북미 딜러를 통해 판매된다. 가격은 995 달러(한화 131만원)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