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SUV의 감성과 도시에서 만끽할 수 있는 프리미엄을 모두 품을 수 있는 디자인을 선보이고자 했습니다. 우리가 과거 갤로퍼와 테라칸에서 그랬듯 말이죠."

현대차 스타일링담당 사이먼 로스비 상무가 싼타페를 소개하며 갤로퍼와 테라칸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 스타일링담당 사이먼 로스비 상무가 싼타페를 소개하며 갤로퍼와 테라칸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8일 경기도 파주에서 진행된 현대차 신형 싼타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서 현대차 스타일링 담당 사이먼 로스비 상무가 한 말이다. 로스비 상무는 디자인 철학을 소개하며 키노트 스피치 화면에 갤로퍼와 테라칸의 이미지를 띄우며 두 차량이 새로운 싼타페에 영감을 줬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최근 과거의 모델들을 되돌아보고, 이를 존중하는 의미를 담은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아이오닉5와 N 비전 74가 포니 쿠페에서 영감을 얻고, 신형 그랜저의 스티어링 휠과 오페라 글래스가 1세대 그랜저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한 게 대표적이다.

싼타페의 외형도 마찬가지다. 갤로퍼를 연상케 할 정도로 박시한 느낌을 줘서 단단한 느낌을 더했다. 여기에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로 독창적인 실루엣을 갖췄다. 또, 전후방 램프와 범퍼 디자인, 그릴 패턴 등에 현대차의 엠블럼을 재해석한 'H' 형상을 추가했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테라코타 오렌지)
현대차 싼타페 (테라코타 오렌지)

인테리어도 외형만큼 수평과 수직 이미지를 강조했다. 실내에도 H 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전면, 송풍구 등에 반영했고, 밝은색의 시트와 헤드라이닝을 적용하는 등, 실내를 한층 넓어 보이도록 설계했다. 

로스비 상무는 "1991년에 등장한 갤로퍼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며 "(갤로퍼에서 선보여진) 날카롭고 정확한 선들이 얼마나 중요한 디자인 유산인지도 알고 있다"고도 말했다. 

한편, 이날 언급된 갤로퍼와 테라칸은 정통 SUV를 지향했던 현대차의 프레임바디 SUV다. 두 차량 모두 미쓰비시 파제로를 기반으로 설계됐고, 이를 통해 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강조한 모델이다. 시장에서는 쌍용차(현 KG모빌리티) 무쏘, 렉스턴과 직접 경쟁을 펼쳤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