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인천시 컨소시엄이 시행한 ‘인천e음’ 사업이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 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도심 교통과 환경, 안전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합동 사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총 6곳의 예비사업 지자체를 선정했으며, 이후 1년여 간의 시범사업을 거쳐 인천과 대전, 부천 등 3곳을 최종 본사업 대상자로 확정했다.

현대차-인천시 컨소시엄은 사업 기간 동안 영종국제도시에서 모빌리티 연계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송도 국제도시와 남동 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등 대중교통 취약 지구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수요응답형 버스 ‘I-MOD(Incheon-Mobility On Demand)’와 전동 킥보드 기반의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I-ZET’를 연동하고, 기존 교통수단인 전철과 버스, 택시 등을 통합 연계한 사회 참여형 다중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결과물들을 세종 5-1 생활권, 인도네시아 등 국내외 스마트시티 시범 도시에도 확대 적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지영조 사장은 “현대차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참여하여 다중 모빌리티 등 신개념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며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서비스를 통해 인천광역시가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도록 공헌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