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완전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무엇을 하실건가요?
  • 신승영
  • 좋아요 0
  • 승인 2019.03.18 13:43
[설문] 완전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무엇을 하실건가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나올 경우, 우리는 차 안에서 무엇을 할까.

모터그래프가 2월28일부터 3월 15일까지 약 2주간 홈페이지(www.motorgraph.com)에서 독자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에는 2820명이 참여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모터그래프 독자들은 완전 자율주행차에서 잠을 자거나(23.9%), 아무것도 하지 않고 경치를 감상하겠다(18.5%)는 의견이 42.4%로 가장 많았다. 차에서 무엇인가 하기보다 휴식을 취하는 편을 선호했다. 

반면, 자율주행 기능을 믿지 않고 직접 운전을 하거나(17.8%), 차량 주행 상태를 지켜본다(16.6%)는 의견도 34.4%나 차지했다. 댓글에서도 완전 자율주행차에 대한 염려 및 우려섞인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의외로 차에서 TV, 게임, 대화, 문자, 업무, 영화, 책, 통화 등과 같은 운전 외 대체 행동을 하겠다는 의견은 19.9%에 그쳤다.

한편, 국제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에서는 자율주행 레벨을 총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레벨 0은 자동긴급제동, 후측방 경보, 차선 이탈 경보 등이 지원되며, 주행 중 사고를 예방한다. 레벨 1은 조향 혹은 감가속 기능 중 한 가지를 지원하며,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이나 차선 유지 기능 등이 대표적인 예다. 레벨 2는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과 차선 유지 기능 등이 동시에 작동해 차량 전후좌우 움직임을 제어한다. 최근 출시되는 신차의 자율주행 단계는 대부분 레벨 2이다.

레벨 0~2가 운전자를 보조해준다면, 레벨 3부터 본격적인 자율주행 단계로 접어든다. 레벨 3는 차량 주변 교통 상황을 파악하고 차선 변경, 추월, 장애물 회피 등을 시행할 수 있다. 혼잡한 도심이나 좁은 골목길, 비포장도로와 같은 일상적이지 않은 상황에서는 운전자 개입을 요구한다. 레벨 4는 운전자의 즉각적인 대응없이, 무인 자동 주차나 택시 기능 등이 포함된다. 레벨 5는 모든 환경 조건에서 차량 스스로 대응해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최종 단계를 뜻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