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THAAD) 논란 이후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기아가 현지 사업체의 경영 구조를 재편하고 재도약에 나선다. 또, EV6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6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도 구축할 예정이다. 

기아 전용전기차 EV6
기아 전용전기차 EV6

기아는 7일 중국 장쑤성 옌청시와 투자 확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번 협약을 통해 기아는 옌청시의 지원을 받아 친환경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수출 확대, 신차 출시를 위한 투자를 늘릴 방침이다.

지금까지 기아의 중국 법인명은 '둥펑위에다기아'였다. 기아가 2002년 중국에 진출할 때 설립한 합자법인으로 기아 50%, 둥펑자동차 25%, 장쑤위에다그룹이 25% 지분을 보유한 3자 체제였다. 최근 옌청시 소유 국영기업인 장쑤위에다그룹이 둥펑자동차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양자 체제의 합자법인이 새로 출범하게 됐다.

기아는 "지분 구조가 단순해져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며 "중국 사업을 주도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지분 투자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아는 오는 4월 베이징모터쇼에서 합자사의 새 사명과 신규 기업 이미지(CI)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맨 앞 줄 왼쪽부터) 류창승 기아 중국법인장, 왕쒸동 옌청시 개발구 주임이 7일 중국 장쑤성 소재 옌청시 시정부 청사에서 열린 '기아-옌청시 투자 확대 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기아 제공
 (맨 앞 줄 왼쪽부터) 류창승 기아 중국법인장, 왕쒸동 옌청시 개발구 주임이 7일 중국 장쑤성 소재 옌청시 시정부 청사에서 열린 '기아-옌청시 투자 확대 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기아 제공

중국 시장에서 기아는 2017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사태를 계기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16년 65만대를 팔았던 기아는 2017년 36만대로 실적이 반토막 났고, 지난해에는 12만7000대를 파는 데 그쳤다.

기아는 올해를 중국 사업 반등의 원년으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출시하는 신차에 안전 및 신기술 사양을 대폭 적용해 상품성을 높이고, 주력 판매 차종을 카니발, 스포티지와 같은 글로벌 전략 모델로 재편한다. 아울러 내년 EV6를 시작으로 매년 새 전기차 모델을 중국 시장에 출시해 2027년까지 6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할 방침이다.

쇼룸과 매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올리는 데도 공을 들인다. 딜러 소재지를 중심으로 광고·마케팅을 확대해 브랜드 노출 효과를 높이고, 더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시승·서비스' 등 행사를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