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식] 허 샤오펑 회장의 특별한 사과…“신차 성능이 너무 뛰어나 죄송”
  • 오하종 인턴
  • 좋아요 0
  • 승인 2019.07.16 16:44
[중국소식] 허 샤오펑 회장의 특별한 사과…“신차 성능이 너무 뛰어나 죄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오펑 허 샤오펑 회장이 자사의 고객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의 메시지를 전했다.

샤오펑은 이달 10일 뛰어난 항속능력과 저렴한 가격의 2020년형 G3 모델을 새롭게 출시했다. 그러나 신차 발표 소식에 기존 G3 구매 고객들은 강한 불만을 표시했고, 허 샤오펑 회장이 직접 사과문 및 보상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허 샤오펑 회장은 자사 고객을 ‘친구’로 칭하며 친근감을 드러내는 동시에, 수차례 죄송하다는 말을 반복하며 깊은 사죄의 뜻을 나타냈다. 

이번 보상안에 따르면, 7월 12일부터 3년간 샤오펑의 전 차종을 구매하는 고객은 1만 위안(한화 약 170만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허 샤오펑 회장은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지금까지 추구해온 변화와 혁신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허 샤오펑 회장의 사과문 전문

친애하는 친구 여러분.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샤오펑 G3 2020 모델이 나온 날(7월 10일)로부터 지난 이틀은 제 인생에서 가장 괴로웠던 이틀이 아닐까 싶습니다. 혼란스러움, 난해함, 슬픔, 반성에 직면했습니다. 부디 제가 진심으로 여러분께 사과드릴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친애하는 친구 여러분께 폐를 끼쳐 죄송합니다.

전 이따금 제 스스로에게 말하고는 합니다. 급격히 변화하는 세상에 살다보면 논리가 정확하더라도 그 효과는 잘못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죄송하게도 제 자신 또한 그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빠르게 세대가 변화한 우리의 이번 하드웨어가 이전 고객님들께 폐를 끼치는 잘못된 효과를 낳고 말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사실 저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우리의 새 제품인 G3가 항속능력은 증가했는데 가격은 내렸다는 글이 있더군요. 저는 이것이 오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G3 400과 G3 520의 가격은 원가와 시장 경쟁률, 고객의 수용도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책정했으며 G3 2019 모델의 실제 가격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G3 2019 모델의 경우 단계별 고객에 따라 차량 구입 시 권리를 계산한 후 실제 거래가격은 약 13만9800위안에서 15만9800위안 정도까지 달라질 수 있으며 G3 2019 고객은 1만 위안 이상의 가치의 경우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등급인 G3 520의 가격은 17만9800위안으로 분명한 가격차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떠도는 사진은 계약상 혜택도 없는 우리 G3 2019 모델의 중고사양과 G320 모델을 최소한으로만 비교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점에서 정말 우리가 오해받고 있다는 걸 알리고 싶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관해 여러분과 조정해 나갈 수 있는 명백한 부분이 있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사실 저는 지난 2년 간 고객 여러분의 느낌을 항상 의식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샤오펑 자동차는 여러분을 진정한 친구로 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처음으로 저희를 믿어주신 동시에 저희 샤오펑 자동차를 실제로 지지해주신 분들이니까요.

우리의 첫 번째 자동차인 샤오펑 1.0은 더 높은 품질을 추구하기 위해 대외적으로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초에 발생한 금융 서비스료 분쟁을 기억하십니까? 우리는 우선 대출을 취소하고 그 전에 받은 돈을 돌려드리기도 했습니다. 또 시장에서 다수의 전기 자동차가 순항 범위를 촉진하기 위해 60km의 일정 항속으로 홍보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우리는 실제 항속(NEDC)으로 홍보를 하도록 했습니다.

올해 4월에 새로운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때 지난(2~4월) 캠페인에 동참한 친구들에게 우리는 선물 패키지를 증정했습니다. 당시 많은 동종업계 종사자들은 이렇게까지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이해하지 못했죠.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마케팅을 고수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고객 여러분이 우리의 친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심기가 불편하셨을 때 저 역시 정말, 진심으로 마음이 아팠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을 읽으면서 저희는 내부적으로 많은 반성과 더불어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개선을 해야 할 지에 대해 말이죠. 제일 먼저 말씀드려야 할 것은 샤오펑은 여전히 신생 회사이며 기술, 안전, 법규 등의 이유로 직접 배터리를 교체하여 항속능력을 향상시킬 확실한 방법은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친구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하고 양해를 구하는 일 뿐일 것입니다.

또 우리는 G3 2019 모델의 모든 차주(가족 포함)에게 사과와 더불어 보상안을 준비했습니다. 오늘(7월 12일)부터 3년간 샤오펑 자동차 전 차종을 추가로 구매하는 경우, 신차 구입을 계획한 당기의 모든 판촉 정책 권익에 추가하여 1만 위안의 보조금을 추가로 드리겠습니다. 
물론 모든 친구 여러분이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샤오펑은 정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다만 우리의 입장을 고수하려 함을 허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한 달에 한 번씩 스마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 그리고 세대의 교체를 추구할 것입니다.

하드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적화를 추구하며 끊임없이 전진하려 합니다. 다만 앞으로는 저희가 추구할 전략과 변화를 미리 공지하고, 친구 여러분께 선택의 시간을 드리며, 마음에 들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앞으로도 신차가 출시될 때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저의 입장을 표명해도 모든 친구들이 만족할 것이라고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저의 진심이라는 것만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사과와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사랑하는 친구 여러분. 우리는 되돌아보고 변화할 것이며 또한 노력할 것입니다. 내일은 친구 여러분을 조금 더 기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허 샤오펑

2019년 7월 12일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