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차로 다시 급부상? 메르세데스-벤츠, 3세대 G-클래스 부분변경 공개
  • 김선웅
  • 좋아요 0
  • 승인 2024.03.28 10:11
연예인 차로 다시 급부상? 메르세데스-벤츠, 3세대 G-클래스 부분변경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3세대 G-클래스의 부분변경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The new Mercedes-Benz G-Glass)를 공개했다. G-클래스는 독특한 외관과 독보적인 오프로드 특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향상된 주행 성능,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최첨단 편의 기능 및 디지털 요소가 추가됐다. 

이번에 공개된 G-클래스는3세대 모델 중 부분변경 사양에 해당한다.
이번에 공개된 G-클래스는3세대 모델 중 부분변경 사양에 해당한다.

G-클래스의 외관은 특유의 각진 외형과 아날로그 감성의 디테일을 그대로 이어간다. 묵직한 도어 핸들과 특유의 둔탁한 문닫는 소리, 강인한 인상을 주는 박스형 실루엣과 차체를 둘러싸는 외장 보호 스트립, 후방에 노출된 스페어 타이어, 솟아오른 방향 지시등은 G-클래스만의 트레이드 마크다. 

새로운 G-클래스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라디에이터 그릴과 전·후면 범퍼, 후방 카메라 배치 등의 디테일이 변경됐다. 라디에이터 그릴의 가로줄 장식은 기존 3개에서 4개로 늘어났으며, 전면 범퍼에는 모서리가 둥근 정사각형 장식의 디테일이 더해진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됐다. 후방 카메라는 번호판 위쪽 범퍼 중앙에 새롭게 배치됐으며, 그 옆에는 오염에 대비한 와이퍼액 노즐이 장착돼 뒷유리 워셔 시스템과 함께 작동하게 된다. 

이번 내연기관 모델에는 새로운 A-필러 클래딩, 루프 가장자리의 스포일러 립, 새로운 단열재 등 공기역학 및 정숙성 개선 등을 G-클래스의 첫번째 순수 전기차를 위해 개발된 요소도 적용됐다. 또한 공기 역학적으로 최적화된 18인치 5-트윈 스포크 알로이 휠과 LED 고성능 헤드라이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그 외 옵션으로는 소달라이트 블루 메탈릭 색상 외관이 추가됐으며, 18-20인치 사이즈의 새로운 휠 디자인도 제공된다. 

G-클래스의 외관 디자인은 총 3가지 라인이 제공된다. 오프로드 특성을 강조하는 프로페셔널 라인은 헤드라이트용 스톤 가드 그릴, 머드 플랩, 18인치 올-터레인 타이어가 포함돼 있다. 익스클루시브 라인은 실버 크롬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 멀티빔 LED 헤드라이트, 스테인리스 스틸 스페어 휠 링, 사이드 러닝 보드로 차량의 특별한 개성을 강조한다. AMG 라인은 휠 아치 익스텐션, 20인치 AMG 알로이 휠, 나파 가죽 소재의 스티어링 휠 등 역동적인 내외관으로 스포티함을 더했다. 또한, 스포티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블랙 색상의 나이트 패키지도 옵션으로 적용 가능하다. 

신형 G-클래스의 실내는 최신 벤츠 스타일이 반영됐다.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각종 기능은 유지했다.
신형 G-클래스의 실내는 최신 벤츠 스타일이 반영됐다. 오프로드 주행을 위한 각종 기능은 유지했다.

더 뉴 G-클래스의 인테리어는 최신 디자인 특징과 장비가 적용된다. 외관의 원형 헤드라이트를 본떠 디자인된 실내 측면 송풍구는 조명이 적용됐다. 오프로드 컨트롤 유닛은 세 개의 디퍼렌셜 락(differential lock) 스위치를 중심으로 새롭게 디자인됐으며, 오프로드 콕핏 버튼 등 기능도 지원한다. 터치 컨트롤 기능을 갖춘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에는 나파 가죽이 적용됐으며, 앰비언트 라이트와 가죽 인테리어 소재로 마감했다.

익스클루시브(EXCLUSIVE) 라인의 인테리어는 나파 가죽 소재 실내 장식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송풍구에도 앰비언트 라이트가 적용됐다. 또한 헤드라이너에 조명이 달린 위성 라우드스피커(satellite loudspeaker)와 함께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슈페리어(SUPERIOR) 라인의 인테리어는 액티브 멀티 컨투어 시트 플러스 패키지와 나파 가죽 소재의 실내 장식, 다이아몬드 패턴의 장식 스티치 등의 인테리어 요소가 적용됐다.

뒷좌석을 위한 11.6인치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는 옵션이다.
뒷좌석을 위한 11.6인치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는 옵션이다.

또한, 터치 조작이 가능한 12.3인치 운전자 및 미디어 디스플레이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G-클래스 중 처음으로 탑재됐다. MBUX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이용이 가능하며, 대화와 학습이 가능한 음성 어시스턴트 기능 또한 사용할 수 있다. 음성 어시스턴트에는 더 뉴 G-클래스 전용으로 개발된 약 20개의 음성 명령이 추가됐다. 

이와 함께 옵션으로 제공되는 MBUX 하이엔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뒷좌석 탑승객들이 주행 중 2개의 11.6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로 멀티미디어를 즐기고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필요 시, 1열과 2열 디스플레이는 상호 작용해 콘텐츠 이동이 가능하며 각각의 미디어도 재생할 수도 있다.  

신형 G-클래스는 6기통 가솔린과 디젤, V8 4.0리터 트윈터보로 나뉜다. 향후 전기차도 추가될 예정이다.
신형 G-클래스는 6기통 가솔린과 디젤, V8 4.0리터 트윈터보로 나뉜다. 향후 전기차도 추가될 예정이다.

G 500 모델은 트윈 터보차저가 장착된 3.0리터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돼 기존 대비 28 마력 증가한 최대 449 마력의 출력과 57.1kgf.m의 토크를 발휘한다. G 450 는  6기통 디젤 엔진으로 이전 대비 37 마력 향상된 367 마력의 최rh 출력과 76.5kgf.m의 최대 토크를 갖췄다. 가솔린과 디젤 모두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통합형 스타터 제너레이터(ISG)가 적용돼 20 hp (15 kW)의 출력 및 200Nm(20.4kgf.m) 토크가 추가된다. 

더 뉴 G-클래스의 전 모델에는 특별히 세팅 된 9단 토크 컨버터 자동 변속기가 탑재됐다. 이 변속기는 넓은 기어비로 낮은 속도에서 편안하고 조용하게 주행하고 연료 소비를 줄이도록 했다.

신규 파워트레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추가됐으며, 어댑티브 댐핑 서스펜션은 기본으로 적용된다.
신규 파워트레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추가됐으며, 어댑티브 댐핑 서스펜션은 기본으로 적용된다.

안전성과 내구성을 더해주는 사다리형 프레임 바디, 경사로나 내리막길에서도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프로드 감속 기어(off-road reduction gear), 네 바퀴 가운데 하나만으로도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3개의 기계식 디퍼렌셜 락(Differential Lock), 독립식 더블 위시본 프론트 휠 서스펜션 및 강성이 높은 리어 액슬 등 이전 세대 G-클래스에도 적용된 오프로드 기능이 다수 적용됐다.

더 뉴 G-클래스는 높은 접지력과 장시간 주행이 가능한 서스펜션 및 프로필을 통해 강력한 오프로드 특성을 보여준다. 차축과 지면 사이의 간격은 241 mm이며, 최대 70cm 깊이의 물 또는 진흙탕을 건널 수 있다. 또한 최대 35도의 측면 경사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새로운 G-클래스에는 이전 세대 모델에서는 옵션으로만 제공되던 어댑티브 조정 댐핑 기능이 기본 적용됐다. 어댑티브 조정 댐퍼의 다양한 구성 요소는 물 또는 진흙길 통과, 자갈밭 및 먼지와 같은 조건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차량자세제어장치),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가 적용됐으며,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과 같은 온로드 모드뿐만 아니라 세 가지 오프로드 주행 모드가 포함된다. ‘트레일(TRAIL)’ 모드는 무른 흙길이나 자갈길과 같은 비포장 도로에서 최적화된 핸들링을 제공한다. ‘락(Rock)’ 모드에서는 단단하고 바위가 많은 험하고 고르지 않은 지형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단단하게 세팅된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을 제공한다. 세번째 오프로드 옵션인 ‘샌드(Sand)’ 모드에서는 모래 위 주행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ESP®를 통해 차량을 민첩하게 컨트롤 가능해 높은 안전성을 제공한다. 

새롭게 디자인된 오프로드 컨트롤 유닛과 새로운 오프로드 콕핏은 모든 디스플레이에서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데이터 개요와 오프로드 주행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오프로드 콕핏에서는 디퍼렌셜 락 상태, 지평선, 위치, 나침반, 고도, 전륜 조향각, 토크 및 출력, 타이어 압력 및 온도 등이 표시될 뿐만 아니라 오프로드 주행과 관련된 특정 차량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360도 카메라와 연동해 작동하는 투명 보닛 은 오프로드 모드 주행 시 이용 가능한 기능으로,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운전자의 시야가 닿지 않는 차량 전면 하부의 가상 뷰를 포함한 전체 시야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앞바퀴와 스티어링의 위치 및 상태도 함께 표시된다. 운전자는 투명 보닛을 활용해 가파른 지형 운전 시 전방의 장애물을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다.

더 뉴 G-클래스는 더욱 발전된 최신 세대의 주행 보조 및 안전 시스템, 편의 사양이 탑재된다. 옵션인 테크놀로지 패키지(Technology Package) 적용 시 더욱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지원하는 모든 보조 시스템을 묶음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360도 카메라 주차패키지는 비좁은 주차 공간에서도 원활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차량 내부에 맞게 튜닝된 고성능 스피커와 고출력 앰프를 통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한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의 360도 사운드 기술이 적용돼 더욱 깊이 있는 음향 경험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온도 조절식 컵홀더,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의 다양한 편의 사양이 적용됐다.

AMG G 63은 과거보다 더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AMG G 63은 과거보다 더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G 63은 강력한 구동 시스템과 새로운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 독특한 디자인 요소, 스포티한 온로드 성능과 강력한 오프로드 전문성을 모두 갖춘 고성능 오프로드 모델이다.

AMG G 63의 전면부는 공기 흡입구 앞쪽에 3개의 수직 루브르가 있는 새로운 AMG 전용 범퍼가 특징이며, 범퍼에는 스테인리스 스틸 인서트도 탑재됐다. 또한 84개의 고성능 LED를 개별적으로 조작해 교통상황에 맞게 도로를 비추는 지능적인 어댑티브 멀티빔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장착됐다. 이와 함께, 블랙 색상의 디자인 요소가 적용된 실버 크롬 소재의 AMG 연료 필러 캡과 실버 색상의 브레이크 캘리퍼, 20인치 AMG 5-트윈 스포크 알로이 휠이 적용돼 AMG 고유의 스포티함을 더했다. 

AMG 전용 디자인 요소가 추가되어 일반 G-클래스와 차별화를 이룬 실내
AMG 전용 디자인 요소가 추가되어 일반 G-클래스와 차별화를 이룬 실내

실내는 스포티한 디자인을 강조하는 독특한 디테일이 적용됐다. 모터스포츠에서 유래된 나파 가죽 소재의 AMG 퍼포먼스 3-트윈 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스포티한 콕핏을 강조한다.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한 AMG 스티어링 휠 버튼에는 화려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는 AMG 전용 주행 기능 및 모든 주행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다. 운전석 디스플레이에는 중앙의 원형 회전속도계와 그 좌우의 수평 디스플레이가 원근감 있게 배치된 ‘슈퍼스포츠(Supersport)’ 모드가 추가됐다.

또한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G 63은 AMG 4.0리터 V8 바이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585마력(hp)의 최고 출력과 86.7kgf.m의 최대 토크를 제공하며, AMG 스피드시프트 TCT 9단 변속기와 궁합을 이룬다. 마찬가지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가 새롭게 적용돼 20 hp의 추가 출력과 200 Nm의 추가 토크를 제공한다. G 63은 최고 속도 시속 220km까지 도달 가능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4.4초가 소요된다.  

이와 함께,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을 통해 민첩한 주행 감각과 향상된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는 주행 프로그램 및 주행 상태와 연동돼 전형적인 AMG 주행 질감을 전달하며 오프로드 승차감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AMG G-클래스는 소비자의 개성도 드러내는 다양한 컬러 조합도 갖는다.
AMG G-클래스는 소비자의 개성도 드러내는 다양한 컬러 조합도 갖는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 이용 시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반응 등을 조절하는 5가지 온로드 및 3가지 오프로드 주행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운전자는 온로드 프로그램인 ‘슬리퍼리’,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인디비주얼’을 통해 효율적이고 편안한 주행부터 스포티한 주행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그 외 오프로드 주행 프로그램으로는 ‘샌드’, ‘트레일’, ‘락’이 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AMG 오프로드 패키지 프로(AMG Offroad Package PRO)’ 장착 차량에는 두 가지 오프로드 주행 모드가 추가로 제공된다. ‘AMG 트랙션 프로’는 노면에 따른 휠 선택적 제동 토크 제어(wheel-selective braking torque control)를 통해 ‘락’ 및 ‘샌드’ 주행 프로그램에서도 최대 접지력을 생성한다. 또한 전자 제어식 디퍼렌셜 락의 잠금 정도를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두번째 추가 오프로드 주행 모드인 ‘AMG 액티브 밸런스 컨트롤’은 세가지 오프로드 주행 프로그램 모두에서 AMG 액티브 라이브 컨트롤 서스펜션의 기능을 보완해,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차량의 롤 강성을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제어력과 지면 접지력, 오프로드에서의 마찰력이 크게 향상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G 500, G 450 d와 더불어 고성능 모델인 메르세데스-AMG G 63을 출시하고, 연내 전기 구동 G-클래스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