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카니발, 美 IIHS 충돌시험 등급 한단계 하락…왜?
  • 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4.12.24 17:05
쏘나타·카니발, 美 IIHS 충돌시험 등급 한단계 하락…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쏘나타와 카니발의 충돌시험 등급이 갑자기 한등급 강등됐다. 미국의 충돌 안전 평가 기준이 변경 됐기 때문이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는 23일(현지시간), 기아차 카니발(현지명 세도나)의 충돌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다.

▲ 스몰오버랩 테스트 직후의 기아차 카니발.

기아차 카니발은 전면 충돌테스트, 스몰 오버랩 테스트, 측면 충돌테스트,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 테스트의 5개 항목에서 최고등급인 ‘우수(Good)’ 등급을 획득했다. 또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에서 ‘기본(Basic)’ 등급을 획득했다. 결과적으로 카니발은 ‘탑세이프티픽(Top Safety Pick)’에 선정됐다. 

작년까지 IIHS는 전면 및 측면 충돌테스트,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도 등에서 우수(Good),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양호(Acceptable) 이상을 획득하고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에서 기본(Basic)을 획득하면 이보다 한등급 높은 ‘탑세이프티픽+’ 등급을 부여해왔다. 

▲ 기아차 카니발은 탑세이프티픽에 선정됐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다른 기준에 더해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에서도 ‘고급(advanced)’ 이상의 등급을 갖춰야만 탑세이프티픽+에 선정되도록 기준이 변경됐다. IIHS의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은 추돌 방지 경고 시스템의 유무와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을 평가한다. 추돌 방지 경고 시스템 장착만으로 기본(Basic) 등급을 획득할 수 있다. 오토 브레이크 시스템은 약 시속 20km의 저속 테스트와 약 시속 40km의 고속 테스트로 나뉜다.

최상(Superior) 등급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두 번의 테스트에서 모두 추돌을 피하거나 효과적인 감속이 이루어져야 하고, 우수(Advanced)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두 번의 테스트 중 한번, 최소 시속8km의 속도에서 추돌을 피하거나 감속해야 된다.

▲ 스몰오버랩 테스트 직후의 현대차 쏘나타.

이같은 IIHS의 테스트 채점 방식 변화로 지난 7월 탑세이프티픽+에 선정됐던 현대차 신형 쏘나타도 탑세이프티픽으로 등급이 한단계 하락했다. 신형 쏘나타는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에서 기본 등급을 획득했다. 또 기본적인 충돌 테스트에서는 우수 등급을 획득했고,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는 양호 등급을 받았다.

▲ 현대차 제네시스는 등급 분류 방식이 변경됐음에도 탑세이프티픽+를 유지했다.

제네시스의 경우 현대차 최초로 긴급 상황 시 차량을 비상 제동시키는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덕에 전장 추돌 방지 시스템 테스트에서 최상 등급을 획득했고, 탑세이프티픽+를 유지했다.

올해 탑세이프티픽+에 선정된 차량은 총 33차종이다. 이중 국내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현대차 제네시스, BMW 2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M클래스, 아우디 A3, 도요타 프리우스, 캠리, 시에나, 렉서스 CT200h, NX300h, 인피니티 Q50, 혼다 CR-V, 볼보 S60, V60, S80, XC60 등 총 16차종이다.

▲ 올해 테스트된 볼보 전차종은 모두 탑세이프티픽+를 받았다.

하지만 BMW 2시리즈, 아우디 A3 등의 일부 차종은 국내 판매 모델에 전방 추돌 방지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