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차 비중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캠핑 등 레저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늘면서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SUV와 미니밴 등 RV 차량의 판매량이 급증했고, 우수한 연비를 갖춘 수입 디젤차의 인기 덕분이다.

▲ 현대차 신형 투싼

1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된 국산 및 수입 디젤 차량(상용 제외)은 총 14만9731대로 작년에 1분기에 비해 21.6%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디젤차 비중도 작년 대비 38.6%에서 올해 44.2%로 높아졌다. 분기 판매량을 기준으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디젤차 판매 비중은 지난 2012년에 29.7%를 기록했으며, 2013년 35.7%, 작년 40.78%를 나타내 처음으로 40% 벽을 넘어섰다. 업계 관계자는 디젤 엔진이 주류인 SUV 판매량이 일반적으로 여름 휴가철을 포함한 하반기에 집중되는 점을 감안할 때, 올해 디젤차 비중은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 르노삼성차 QM3

디젤차의 인기는 현대차 투싼, 기아차 쏘렌토, 카니발, 르노삼성 QM3 등 SUV 및 미니밴의 판매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브랜드의 1분기 판매량을 살펴보면, 전체 판매량 중 SUV 및 미니밴이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육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솔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디젤의 유류비의 영향도 이 같은 디젤차 성장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또, 수입 디젤 세단이 많은 인기를 끌면서 국내 업체도 디젤 세단 라인업을 확대한 것도 디젤차 붐 조성에 일부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작년 한국GM은 쉐보레 말리부 디젤을 출시했으며, 르노삼성은 SM5 D, 현대차는 i40를 판매 중이다.

▲ 쌍용차 티볼리. 내달 디젤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디젤차 인기는 하반기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각 업체별로 쌍용차는 올해 1월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티볼리의 디젤 모델을 선보이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한국GM은 트랙스 디젤 모델을, 기아차는 신형 스포티지의 국내 출시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