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길도 가뿐해지는 겨울용타이어…비밀은 무엇?
  • 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4.12.22 08:54
눈길도 가뿐해지는 겨울용타이어…비밀은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면이 얼어붙으면서 사고가 크게 늘었다. 운좋게 사고가 나지 않았더라도 노면이 미끄러워 제대로 달리지 못한다. 사륜구동 승용차의 경우 출발은 비교적 낫지만 정지하거나 회전할때 위험한건 마찬가지다. 불안에 떨 필요 없이 겨울용 타이어만 끼우면 한결 가뿐하게 달릴 수 있을텐데 대다수 운전자들은 겨울에도 일반 사계절 타이어를 끼운채 운행한다. 심지어 독일 수입차의 경우 처음 장착돼 있는 여름전용 타이어를 끼운채 다니니 제대로 운행이 될 리가 없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실제 눈길, 빙판길 테스트 결과 눈길에서 시속 40km로 겨울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18.49m인 반면 사계절용 타이어는 37.84m로 겨울용 타이어가 사계절용 타이어 대비 제동 성능이 약 두 배나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정도라면 타이머만 바꿔도 대형 사고를 여럿 막아낼 수 있는 정도다.

▲ 겨울용 타이어와 사계절타이어의 제동거리 비교

독일을 비롯한 여러 유럽국가들은 겨울용 타이어 장착을 의무화 하고 있다. 기후가 비교적 우리 나라와 비슷한 독일 같은 경우 겨울용타이어를 끼우지 않고 눈길을 달리다 적발되면 벌금과 벌점이 가해지고, 교통 문제를 야기하면 그 정도가 더 커지며,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 발생한 경우에는 보험 적용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자동차 사고는 혼자 발생하는게 아니라 반드시 상대가 있기 마련이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선 겨울용 타이어가 필수라는 판단 때문이다. 

◆ 겨울용 타이어가 뭐기에…타이어의 비밀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에서 높은 구동력과 제동력을 발휘하기 위해 몇 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타이어가 지면과 닿는 부분을 트레드라고 부르는데 그 모양을 자세히 보면 커다란 홈과 얇은 홈들을 대량으로 채용하여 일반 타이어보다는 훨씬 부드러운 형태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찰 계수가 높지 않은 눈길 표면을 최대한 긁어 주는 모서리 효과와 타이어와 노면이 접촉하는 접지면적을 넓혀 마찰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장치다. 

타이어 표면의 홈을 그루브라고 부르는데, 이 그루브가 일반 타이어보다 훨씬 넓고 깊어 눈길에서 주행할 경우에도 눈이 다져지지 않고 쉽게 빠져나오도록 설계됐다. 

눈길이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고무는 온도가 떨어질수록 딱딱해지는 성질을 갖고 있어 겨울 노면에서는 마찰력이 크게 낮아진다. 반면 겨울용 타이어의 고무는 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유연하도록 조성물(컴파운드)을 달리 설계한다. 저온전용 특수 실리카를 함유하는데, 7도 이하의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도록 유연성이 높아진다.

▲ 일반타이어(위)와 커프가 있는 겨울용타이어(아래)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도 수막현상을 막고, 더욱 부드럽게 도로 표면에 밀착되도록 한다. 또한 타이어 전면의 넓은 직선 그루브(깊은 홈)를 통해 우수한 배수성능을 갖춰 눈이나 빙판이 녹아 질척거리는 노면에서도 수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충분한 접지력을 얻을 수 있다.

그동안 가장 걸림돌이었던 타이어 보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타이어 판매점 상당수도 보관 서비스를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이를 통해 겨울에는 겨울용 타이어를, 여름에는 여름용 타이어를 각각 장착해 자동차 운영을 최적화하는 개념이 우리에게도 필요한 시점이 됐다. 

[12월 22일 데일리 퀴즈] 

※ 아래 퀴즈를 댓글로 맞춰주세요. 내일 퀴즈에서 정답을 공개해 드립니다. 아직 경품은 없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시승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독자 참여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지난주 정답은 2번 W3입니다. 마이바흐는 W1의 테스트카를 내놓은지 2년이 지난 후인 1921년 베를린모터쇼에 이 차를 내놓고 300여대를 판매했습니다. 5.4리터 6기통 엔진으로 70마력을 냈다고 하니, 요즘 보기엔 형편없는 효율이지만 당시로선 혁신적인 자동차였습니다.)

◆ 다음 중 겨울용 타이어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하게 굳지 않는 실리카를 배합한다.
2. 타이어 표면에 커프라는 얇은 홈이 있다.
3. 독일에서 겨울 눈길에서 겨울 타이어를 끼우지 않고 달리면 벌금을 낸다. 
4.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에서 제동거리가 사계절 타이어의 절반이다.
5. 다른 계절에 사용하면 배수가 안돼 오히려 위험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