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레이싱카 '919 하이브리드'…'핸들 엄청 복잡해'
  • 김민범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4.10.20 19:41
포르쉐, 레이싱카 '919 하이브리드'…'핸들 엄청 복잡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나온 게임기인가 싶을 정도로 난해하다. 색깔도 어찌나 유치한 총천연색인지 싸구려 기계 같은 느낌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건 수천만원 짜리다. F1 레이싱에 사용되는 핸들이 우리돈 3000만원이 넘는 만큼, 훨씬 복잡한 이 핸들은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포르쉐가 '919 하이브리드' 레이싱카에 장착된 스티어링 휠을 20일 소개했다. 아래는 포르쉐가 보내온 자사 핸들의 소개. 비록 한글로 쓰여지긴 했지만 복잡하기 그지 없으니 천천히 읽어보기로 하자. 

▲ 포르쉐 919 /사진=2014 스위스 제네바모터쇼 김상영기자
▲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레이싱카 스티어링 휠. 수많은 버튼

◆ 우리 포르쉐 919 레이싱카 핸들은요

포르쉐가 만든 가장 복잡한 레이싱카인 919 하이브리드를 컨트롤하려면 핸들 후면의 6개 패들과 전면 24개의 버튼을 조작해야 한다.

이 핸들은 보통의 스티어링 휠과 달리 원형이 아닌 평평한 직사각형 형태로 제작됐다. 그 이유에 대해 포르쉐 측은 드라이버의 다리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레이싱카 스티어링 휠

중앙의 대형 디스플레이는 속도, 현재 기어 상태, 현재 선택된 모터 관리,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 상태 등의 정보를 표시하며, 앞바퀴와 연결된 전기 모터는 후륜의 2리터 4기통 터보차저 엔진과 함께 차를 구동한다. 

좌측 상단의 컨트롤 버튼을 사용해 디스플레이되는 정보를 선택하고, 핸들 우측 그립에 위치한 컨트롤 버튼으로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좌측 그립에 있는 버튼은 피트 무전기 볼륨을 조절하는 기능이다. 상단 우측의 네 번째 회전형 스위치는 전면 유리 와이퍼의 속도 조절 기능을 갖췄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버튼은 엄지손가락이 쉽게 닿는 핸들 상단 가장자리에 줄지어 위치하며, 우측 상단의 파란 버튼은 느린 차를 추월할 때 신호를 보낼 수 있도록 헤드램프 점멸 기능이 있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헤드램프가 세 번 점멸된다.

▲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레이싱카 스티어링 휠

좌측 상단의 빨간 버튼도 자주 사용된다. 속칭 '부스트'를 위해 배터리에서 전기 에너지를 불러올 때 사용되며, 드라이버는 부스트를 사용해 앞서가는 차를 추월할 수 있지만, 동시에 배분도 고려해야 한다. 1랩당 에너지 사용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르망 서킷에서는 1랩을 기준으로 6메가줄을 사용할 수 있다.

상단 좌우측 끝에서 안쪽으로 들어오는 라인에는 프런트·리어 트랙션 컨트롤을 조정하고, 프런트·리어 액슬의 브레이크 밸런스를 배분하는 플러스와 마이너스 버튼 등이 위치했다.

하단의 오렌지색 버튼 중 좌측에 위치한 버튼은 드링킹 시스템 조적을 담당하며, 우측 버튼은 기어 중립 기능이 있다. 좌측 하단 빨간 버튼은 윈드 스크린 워셔액 분사 기능을 갖췄으며, 우측 하단 빨간 버튼은 피트 레인에서의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한다.

▲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레이싱카 스티어링 휠

중앙 상단의 녹색 버튼 중 좌측에 위치한 스위치는 무전기 교신을 담당하며, 우측은 '확인' 기능을 갖췄다. 확인 버튼은 드라이버들이 피트 라디오를 통해 요청 받은 내용대로 설정을 변경했음을 확인하는 용도다. 특히, 이런 종류의 설정 변경은 주로 로터리 스위치 조작을 위미하며, 드라이버가 스위치 조작을 위해서는 핸들에서 한 손을 떼야 하므로 거의 직선구간에서만 설정을 변경한다.

두 개의 로터리 스위치는 함께 사용되며, 좌측 스위치는 ABC 세팅을, 우측 스위치는 숫자를 선택할 수 있다. 엔진 관리나 연료 관리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에는 알파벳고 숫자의 조합이 배정돼 있으며, 다른 세 개의 로터리 스위치는 각각 브레이크 밸런스 사전 설정, 노면 건조 상태에 따른 트랙션 컨트롤 설정 등을 담당한다.

어두운 환경에서 스위치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형광 컬러의 버튼이 적용됐으며, 이 색상은 드라이버 헬멧 위에 장착된 라이트를 통해 두드러져 보인다. 

▲ 포르쉐 919 하이브리드 레이싱카 스티어링 휠

핸들은 카본 소재로 제작됐으며, 그립부는 미끄럼 방지 고무 처리가 적용됐다. 그립은 좁은 편이지만,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돼 조작은 쉽다. 핸들의 공간 사이로 손가락을 뻗으면 후면의 6개 패들에 닿는다. 가운데 위치한 패들은 기어변속을 담당하며, 우측 패들은 쉬프트 업, 좌측 패들은 쉬프트 다운이 가능하다.

좌우측 패들의 기능이 동일한 하단 패들은 클러치 조작에 사용되며, 커브 형태에 따라 드라이버가 편한 패들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우측 상단 패들을 사용할 경우, 수동으로 켜는 에너지 회수 장치가 동작하며, 관성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꿔 배터리를 충전시킨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