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AMG가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Mercedes-AMG GLE 53 HYBRID 4MATIC+)를 공개했다. 기존 53 라인업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이 추가된 것으로,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면서 성능도 더욱 강력해졌다. SUV와 쿠페 모델로 출시되며, 2025년 북미시장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는 PHEV 탑재뿐 아니라 직렬 6기통 가솔린 터보엔진도 업그레이드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냉각시스템을 통해 이전보다 14마력 높아진 449마력을 발휘한다. 기존 모델에 탑재됐던 일렉트릭 컴프레서는 뺐다. 전기모터가 추가되면서 엔진의 즉각적인 반응을 만들어낼 수 있게된 덕분이다. 일렉트릭 컴프레서는 전기모터가 터보차저로 바람을 불어넣어 반응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의 파워유닛

모터는 136마력과 48.9kgf.m를 발휘하며, 31.2kWh 용량의 배터리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다. 전기만 이용해 시속 140km로 달릴 수 있다. WLTP 기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SUV 80~86km, 쿠페 82~87km 수준이다. 배터리가 커지면서 11kW 완속은 물론, 최대 60kW 급속충전도 가능하다. 덕분에 10%에서 80%까지 충전 시간은 20분 이내로 끝낸다.

엔진과 전기모터가 함께 만들어내는 시스템 출력은 544마력, 시스템 토크는 76.5kgf.m다. 기존모델(435마력/53.0kgf.m)보다 출력은 109마력, 토크는 23.5kgf.m 향상됐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 시간도 4.7초로, 0.6초 줄였다. 최고속도는 250km/h로 제한된다.

브레이크 성능도 강화시켰다. 전륜에 480x38mm 디스크와 6피스톤 캘리퍼가, 후륜에는 370x32mm 디스크와 싱글 피스톤 조합이 장착된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의 섀시 & 브레이크 시스템

여기에 AMG 라이드 컨트롤(AMG RIDE CONTROL) 에어 서스펜션이 기본 사양이다. 무거운 배터리와 모터가 추가되면서 이에 맞는 튜닝도 이뤄졌다. 모터만으로 주행 시 서스펜션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개선 작업도 반영됐다. 또, 전륜에는 새로운 스톱 버퍼(Stop buffers), 후륜에는 새로운 댐퍼를 장착했다. 소프트웨어도 새롭게 개발했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디자인은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수정됐다. 형태만 갖췄던 공기흡입구 디자인을 실제로 뚫어 냉각 효율을 높이도록 했다. 차량 곳곳에 하이브리드 전용 배지도 추가했다. AMG 전용 휠은 21인치로 커진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인테리어

실내에는 AMG 전용 테마가 적용된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다. 여기에 충전 메뉴와 고전압 배터리 충전 상태와 온도, 전기 주행 가능거리 등 정보도 추가됐다.

각종 편의 장비도 기본 적용된다. 파노라마 선루프, 오토하이빔, 스마트폰 연결 기능을 비롯해 AMG 퍼포먼스 배기 시스템, 부메스터 사운드 시스템, 360도 카메라 및 자동주차 기능 등이 기본이다. 쿠페 모델은 앞좌석 통풍시트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멀티빔 LED 헤드라이트까지 기본 탑재된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인테리어

주행모드도 다양하다. 컴포트(Comfort), 스포트(Sport), 스포트+(Sport+), 스무스(Smoothness), 인디비주얼(Individua) 이외에 전기모터만으로 주행 가능한 일렉트릭(Electric)과 배터리 홀드(Battery Hold)가 추가됐다. 일렉트릭 모드는 내연기관에 의한 소음 발생이 없기 때문에 보행자 경고 사운드가 작동한다. 이 음색도 AMG에서 자체적으로 튜닝했다.

배터리 홀드 모드는 현재 충전된 상태의 배터리를 유지시켜준다. 엔진에 힘이 필요한 상태에서도 모터가 전체 힘의 25%만 쓰고, 나머지는 에너지 회생에 사용해 배터리를 충전한다.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메르세데스-AMG GLE 53 하이브리드 4매틱+ 쿠페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