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노사가 오는 25일부터 2016년도 임금 및 단체협상 집중교섭을 재개한다. 올해 기아차 임단협은 통상임금 등 민감한 사안이 걸려있기 때문에 앞서 진행된 집중교섭에서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정부의 압박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기아차 협상 테이블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2016 기아차 노사 임단협 1차 교섭 현장(사진=기아차 노조 홈페이지)

지난주 집중교섭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 기아차는 오는 25일부터 노사 협상을 다시 진행한다고 밝혔다. 24일은 노조 창립기념일로 교섭이 미뤄졌다.

사측은 지난 19일 기본급  6만9000원 인상과 성과 및 격려금 350%+330만원, 전통시장상품권 50만원, 주식 30주 등 현대차에 준하는 임협안을 제시했다. 노조 역시 현대차와 비슷한 수준을 요구했던 만큼, 이를 수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통상임금이 포함된 단협이다. 노조는 현 임금체계에서 연 750%에 달하는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포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법원 판결에 따를 것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11년 기아차 노조가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은 이르면 올 연말 판결이 나올 예정이다.

노사 양측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임단협을 무작정 미룰 수는 없다. 완성차 업계에서 기아차만 아직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기아차는 지난 8월부터 이어진 20여차례 파업으로 7만대에 달하는 생산차질을 빚었고, 정부도 '긴급조정권'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이달 내 (임단협을) 마무리 지어야겠지만, 통상임금 외에도 몇 가지 쟁점이 남아있다"며 "추가 파업으로 인한 더 이상의 손실은 막아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