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신형 투싼에 적용됐다는 '듀얼로어암'이란 무엇?
  • 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04.15 07:42
[자동차 상식] 신형 투싼에 적용됐다는 '듀얼로어암'이란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륜 서스펜션의 단면도. 푸른 색이 로워암이다.

최근 신형 투싼과 신형 쏘나타에 적용된 '듀얼로어암'이라는 용어를 두고 혼란을 겪는 경우가 있다. 이전에 비해 단가가 비싼 서스펜션으로 알려지자, 성능 향상의 주요한 특징이라도 된 것처럼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하지만 단순히 듀얼로워암을 적용했다고 해서 서스펜션 특성이 개선되는건 아니다. 이 형식 서스펜션의 중요한 특징은 4륜구동의 구동축을 배치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듀얼로워암(Dual Lower Arm)은 기존 넓은 로워암 대신 얇은 암 두개로 나눠 장착하는 방식이다. 이전 투싼의 경우 4륜구동 모델에만 듀얼로워암을 적용했지만 신형 투싼의 경우 2륜구동과 4륜구동 모두에 이를 적용했다.

부품 단가와 생산 공정이 좀 늘긴 하지만 2륜과 4륜 공정을 분리하는 것에 비해 물류비와 생산비가 절약되는 장점이 있어 어느쪽이 비용이 늘어난다고 잘라말하기는 어렵다. 또 서스펜션 세팅의 최적값을 얻기 위한 비용 등 다양한 개발비가 함께 줄어든다는 장점도 있다.

무엇보다 플랫폼을 계속 줄이고 보다 다양한 차에서 공유하겠다는 현대차의 최근 전략에 걸맞게 4륜구동 옵션을 갖춘 제네시스(DH)는 물론 쏘나타(LF) 등 최신 차종의 후륜 서스펜션은 대부분 이와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