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 자동차세 연납 할인’ 어떻게?…1월말 마감
  • 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01.03 01:42
2015년 ‘10% 자동차세 연납 할인’ 어떻게?…1월말 마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세는 후납으로 6월과 12월 연 2회 납부하도록 돼 있지만 ‘자동차세 연납 할인 제도’를 이용하면 세금을 조금이나마 할인 받을 수 있다.

안행부는 "자동차세 연세액 일시납부공제제도는 2%대 저금리 시대, 징수율 제고와 연계성이 낮은 점, 납세전가, 부자 지원 등의 문제가 있어 폐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아서인지 이같은 제도가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은행 공과금 납부 창구에서나 인터넷 세금 납부 홈페이지에서 모두 10% 할인된 금액을 납부 받고 있기 때문이다. 

연납 신청은 서울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etax.seoul.go.kr)를 통해서, 서울 외 지역은 위텍스(http://www.wetax.go.kr)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 서울외 지역에서 자동차세 납부를 할 수 있는 위텍스 홈페이지

자동차세연납할인신청을 하면 각종 신용카드를 통해서도 세금을 납부할 수 있는데, 일부 신용카드는 3개월 무이자 할부를 지원하고, 3000원 가량 캐시백을 지원하는 카드도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비용을 조금이나마 절약할 수 있다.

다만 서울 etax 홈페이지나 위텍스 홈페이지 모두 공인인증서 및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제대로 동작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 점은 불편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