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렉서스가 설명하는 하이브리드에 대한 올바른 이해
  • 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4.08.21 18:43
[Q&A] 렉서스가 설명하는 하이브리드에 대한 올바른 이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요타, 렉서스, 인피니티, 혼다 등의 일본 브랜드를 중심으로 국내 시장에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소개되기 시작했다. 2006년 렉서스 RX400h을 시작으로 어느새 9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국내 브랜드도 하이브리드 모델을 속속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소비자들의 관심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하이브리드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도요타와 렉서스는 올바른 하이브리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일 기자단을 초청해 ‘렉서스 하이브리드 익스피리언스’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서 판매되고 있는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전차종을 타볼 수 있었고, 하이브리드에 대한 간단한 이론 교육도 진행됐다. 아래는 렉서스가 설명하는 ‘하이브리드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이다.

Q : 하이브리드란 무엇인가?

A : 하이브리드는 잡종, 이종간의 혼성을 뜻한다. 자동차 분야에서 말하는 하이브리드는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동력원들로 움직이는 차다. 이 중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로 경주용차와 스포츠카들까지 앞 다투어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우리는 르망24시에도 꾸준히 출전하고 있으며 곧 최고의 성적을 거두게 될 것이라 자신한다.

 

Q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왜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시켰나?

A : 엔진과 모터의 상호보완을 통해 연비와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다. 낮은 회전수부터 큰 힘을 내는 전기모터는 높은 회전수에 이르러야 제 힘을 발휘하는 엔진과 좋은 짝이 된다. 기존 자동차들은 출발이나 가속 때 효율이 떨어질 수 있지만 하이브리드는 모터가 힘을 더해 엔진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뛰어난 연비와 다이내믹한 주행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Q :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의 다른 매력도 있나?

A : 연료비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동등한 엔진과 사양을 놓고 비교하면 하이브리드가 비쌀 수도 있다. 하지만 렉서스 ES300h의 경우 가솔린 모델인 ES350보다 낮은 가격이 책정됐다. 뿐만 아니라,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취득세 및 등록세 최대 140만원 감면, 교육세와 개별소비세 최대 130만원 면제, 공채 할인율 적용 시 약 28만원 할인 등 단순 비교로는 드러나지 않는 혜택을 갖고 있다.

 

Q : 공인 연비만큼 실제 연비도 좋나?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체감 연비를 제공한다. 공인 연비가 모든 운전자의 주행환경에 들어맞을 수는 없다. 공인 연비는 차를 측정 장비에 올려놓고 표준화된 상황 하에 뽑아내는 수치다. 하지만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정체가 심한 상황이나 출발 때는 모터를 사용하고 고속도로나 추월 등의 상황에서 주로 연료를 소모하기 때문에 실주행 연비가 뛰어나다. 상황에 따라 엔진을 정지시켜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감속 등 환경에서는 배터리를 충전해두는 방법으로 연비를 향상시킨다. 정체구간이 많으면 상대적인 연비 우수성이 더욱 빛을 발한다.

Q : 고속도로를 달릴 때도 하이브리드가 좋나요?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더 적은 연료로 정숙하고 부드럽게 달릴 수 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 주행이 빈번한 미국시장을 겨냥해 태어났다. 렉서스의 우수한 엔진 기술을 통해 동급 가솔린 모델을 상회하는 고속도로 연비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오랜 시간 주행해도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 승차감과 정숙성이 좋다.

 

Q : 하이브리드는 힘이 부족하지 않나?

A : 전기모터가 디젤 엔진보다도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기모터는 유성기어의 효율적인 조작으로 제원상 수치보다 월등히 높은 토크를 발휘한다. 이런 힘을 가진 모터가 순간 가속력을 극대화 해주기 때문에 동급 엔진을 가진 일반 자동차 대비 강력한 성능을 갖게 된다. 특히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이러한 역동성을 바탕으로 운전의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Q : 하이브리드는 배기가스가 적은가?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차로 각광받고 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구간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정차 시에는 엔진이 꺼지며 저속주행시에도 전기모터 위주의 주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게 된다. 이산화탄소 배출도 일반 가솔린차의 40% 수준에 불과하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저공해차량 2종으로 분류돼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Q : 하이브리드가 연비 외에 디젤, 가솔린보다 나은 점이 있나?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조용한 고속주행이 가능하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소음과 진동면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디젤 엔진과 달리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우수한 정숙성과 진동 특성을 보인다. 고급차는 탑승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해야 한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바로 그런 공간을 제공한다. 디젤 차에서 접하게 되는 역한 냄새나 굼뜬 반응도 렉서스 하이브리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일반 가솔린 차와 비교하더라도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더 조용하고 부드럽고 빠르다. 강력한 전기모터와 부드럽고 조용한 전자제어 무단변속기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Q :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신뢰성은 어느 정도인가?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이미 여러 시장에서 검증됐다.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기술은 16년 넘게 600만대 이상의 차를 통해 검증됐다.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수명은 반영구적이다. 렉서스 하이브리드이 기술을 공유한 차가 가장 많이 판매된 북미 지역의 경우 지금까지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교환이 이루어진 사례가 한 건도 없다. 또 30만km를 주행한 차에서도 배터리 성능 저하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 미국 시장의 다양한 미디어들도 이런 내용을 보도된 바 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기술을 채택한 자동차는 8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며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다.

Q : 연비를 높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운전법은 무엇인가?

A : 일반적인 자동차 운전법과 유사하다고 보면 된다. 급 가속 및 급 감속을 최대한 적게 하는 것이다. 저속 주행 중에는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최대한 모터를 이용한 주행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