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모터스(GM)만의 스마트 엔지니어링 덕분에 가능합니다."

GM의 크레이그 릭 엔지니어는 29일 서울 신사동 하우스 오브 GM에서 가진 모터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트랙스의 경량화 비결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쉐보레 카마로, 콜벳, 캐딜락 에스컬레이드-V 등 GM의 고성능차 설계에 참여해온 퍼포먼스 전문가다. 

크레이그 릭 엔지니어
크레이그 릭 엔지니어

그가 언급한 스마트 엔지니어링은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반의 설계 기법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주행상황을 구현하고, 이 과정에서 하중이나 부하가 실리는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보강하는 방식이다. 그렇지 않은 부분은 각종 요소들을 들어내 강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그 결과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동급에서 가장 큰 덩치(전장 4540mm, 전폭 1825mm, 휠베이스 2700mm)에도 무게는 1340kg에 불과하다. 차체가 더 작은 현대차 코나와 기아 셀토스가 1420kg, 1405kg(1.6 터보 2WD 기준)로 100kg 가까이 무겁다는걸 감안하면 상당한 수준의 경량화다. 

릭 엔지니어는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타협'은 없었다고도 강조했다. "엔지니어들 모두가 '좋은 차'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강했고, 이 과정에서 성능과 관련해서는 양보하지 말자는 의견이 강했다"며 "그 결과 핸들링이나 승차감 측면에서도 가격대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사륜구동을 제공하지 않은 이유로는 효율성을 꼽았다. 다양한 극한 상황에서 차량을 시험했지만, 전륜구동만으로도 충분한 퍼포먼스를 발휘했다는 입장이다. 그는 "사륜구동이 없다고 해서 딱히 불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오히려 실내 공간을 더 넓게 잡을 수 있었고 이 부분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결정적인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다. 

연구개발 과정에서 한국GM과 미국 본사간의 긴밀한 '팀워크'도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성공 요인이었다고 자평했다. 그는 "한국에서 낮에 만들어진 결과값을 보내면 밤 중에 미국에서 그 데이터를 받아 다음날 아침에 피드백 해주는 굉장히 효율적인 업무 구조를 갖고 있었다"며 "전 세계에서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들을 공유해서 차량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는 한국GM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지난 2월 첫 선적이 시작된 이후 5월까지 4만8000여대가 수출됐다. 국내 시장에서도 사전계약 7일만에 1만3000건의 계약이 몰리는 등 국내외에서 꾸준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