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유럽을 방문해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전열 재정비를 강조했다.

정몽구 회장은 지난 4일부터 현대기아차 유럽 생산법인과 판매법인을 들러 유럽 생산 및 판매전략을 집중 점검하고 러시아 공장 생산현황을 살피는 등 3일간 4개국을 방문한다. 

정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금융위기 여파로 6년간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던 유럽 자동차시장이 올해부터 회복세 전환에 따른 경쟁심화에 직면했다고 진단하고,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것을 유럽 현지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 슬로바키아 기아차 공장을 방문한 정몽구 회장

정 회장은 “지난 6년간 유럽의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현대기아차는 직원들의 위기극복 노력으로 두 자리 수 이상 판매가 증가했다”면서도 “올해부터는 유럽 시장의 수요가 증대되고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과거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생산과 판매 전 분야에서 전열을 재정비해 새로운 경쟁을 준비하자”고 밝혔다.

정 회장은 4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을 방문해 “생산 각 공정에서 품질에 만전을 기하고 시장 수요에 탄력적 대응체계를 갖추라”면서 "협력업체와의 적극적 소통을 통해 원활한 부품 공급 체계를 갖추라"고 강조했다. 

5일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유럽판매법인을 들러 “시장에서 선전한 차종들의 경쟁력을 재점검 하고, 신규 차종은 현지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제네시스의 성공적인 유럽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라”고 당부했다.

현대기아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물량확대 보다는 유럽 자동차 수요의 본격적인 회복에 대비해 중장기적 기초체력을 갖추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유럽시장 판매목표는 작년 판매대수인 74만대보다 1% 증가한 75만대로 책정했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