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R&D 테크 페스티벌 개최..."아니,이 차가 이곳에?"
  • 화성=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7.11.02 16:47
현대기아차, R&D 테크 페스티벌 개최..."아니,이 차가 이곳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차가 인도에서 400만원에 팔려서 대박이 났대", "이 차는 헤드라이너의 고급감이 부족한 것 같은데"...현장 곳곳에서 각국의 자동차에 대해 열띤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비록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주차장에서 이뤄지는 자그마한 모터쇼지만, 만나기 힘들던 세계 경쟁차들과 현대차의 신기술을 한데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호응을 얻었다. 

▲ 왼쪽 끝 양웅철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담당 부회장과 현대기아차 관계자, 협력사 대표들이 ‘R&D 테크데이’ 현장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11월 1일(수)부터 3일(금)까지 3일간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협력사 신기술 전시, 기술 교류 세미나, 글로벌 완성차 비교 전시 등을 만나볼 수 있는 '2017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은 현대기아차가 선행 신기술 공유 및 각종 지원과 포상 등을 통해 협력사의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협업개발 확대를 통해 동반성장을 도모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행사다.

 

​올해 ‘2017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은 협력사 신기술 전시 및 기술 세미나 등이 실시되는 'R&D 협력사 테크 데이'와 현대기아차는 물론 전세계 완성차 업체들의 차량을 전시해 비교·분석할 수 있도록 한 'R&D 모터쇼'로 통합 운영된다.

먼저, 올해로 12회 째를 맞이한 'R&D 협력사 테크 데이'에서는 1·2차 협력사29개사가 샤시, 의장, 차체, 전자, 파춰트레인, 환경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한10건의 세계 최초, 28건의 국내 최초 신기술 등 총 41건의 신기술이 소개됐다.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를 낸 협력사에 대한 포상도 이뤄졌으며, 특히 현대기아차는 올해부터 협력사 우수기술 개발 실적 포상을 5개 부문 6개 사에서 9개 사로 확대했다.

현대기아차는 우수 신기술, VE(Value Engineering) 혁신, 디지털차량 개발, 내구품질 개선, 강건설계 등 5개 부문에서 기술개발에 공로가 큰 9개 협력사를 선정해 포상함으로써, 협력사들이 신기술 개발과 R&D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설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썼다.

또,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포상과 함께 신기술 세미나를 열어 협력사간 신기술 개발정보와 개발노하우를 소개하고 현대기아차의 기술 개발 방향과 협력사R&D 지원활동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현대기아차는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R&D 모터쇼'에서 ‘함께하는 R&D,동반성장의 미래’를 주제로 현대기아차와 경쟁업체의 완성차 98대와 절개 차량·차체 골격 8대를 비롯해 친환경, 자율주행차 관련 신기술을 대거 전시했다.

제네시스 브랜드 및 친환경차 전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EQ900, G80, G70등 제네시스 라인업을 전시하고, 차세대 수소전기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도 함께 선보였다. 고성능차 공간에는 현대차 고성능차 브랜드 ‘N’의 첫 모델 i30N을 전시했다.

현대차 박상현 이사가 그랜저 하이브리드 차량 절개 모형 앞에서 설명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모터쇼에서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시스템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협력사 관계자들이 해당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을 보다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대학생 자율주행차 경진대회에서 입상한 차량과 ‘현대기아차R&D 아이디어 페스티벌’ 본선 진출 작품을 함께 전시해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파워배틀 와치카 캐릭터를 활용한 래핑카 등을 전시한 키즈존과 가족들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을 마련해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요소를 선사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올해 ‘R&D 협력사 테크 페스티벌’은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해 협력사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관심있는 일반 관람객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마련했다”며, “더 많은 협력사들과 함께 신기술 개발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R&D 역량을 강화해 동반성장을 도모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기술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최신 기술, 법규 동향과 규제 대응 등을 공유하는 '협력사 R&D 관리자 세미나'를 2008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협력사들이 우수 인재를 쉽게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협력사 채용 박람회'를 2012년부터 이어가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