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인사이드 고도화…'깨끗한' 중고차 사이트 탄생하나
  • 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3.12.10 18:01
오토인사이드 고도화…'깨끗한' 중고차 사이트 탄생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서비스가 고도화 됨에 따라 허위매물에 분통 터지는 일이 어느 정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10일 중고차 쇼핑몰 '오토인사이드(http://AutoInside.co.kr)'는 서울 종로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업계 최초로 '팔린 매물 자동 삭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오토인사이드의 특장점과 향후 선보일 서비스 등도 함께 소개됐다. 

운영 업체인  오토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 오정민 대표는 "허위매물을 없애기 위한 방안으로 업계 유일하게 팔린 매물을 자동 인식, 매물 목록에서 삭제 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차 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모델명, 연식 등 차에 대한 기본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돼 허위 매물은 입력조차 할 수 없게 돼 있다.

업체에 따르면 이같은 시스템 도입으로 기존 딜러 중심의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 수익 구조에서 벗어나 비로소 소비자 중심의 정보 서비스를 강화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오 대표는 “오토인사이드를 이용하는 딜러를 포함한 모든 중고차 판매자에게 광고비용을 전혀 받지 않고 있다”면서 “사이트의 수익 구조가 딜러 광고비 중심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를 위한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중고차 사이트와는 달리 딜러 광고비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딜러들은 매물 광고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반면 까다로운 허위매물 차단 시스템을 거친다는 것이다.

이어 "소비자들이 정확한 정보만을 얻을 수 있어 안심하고 중고차 쇼핑을 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딜러도 신뢰도가 높아져 호응이 좋다"고 말했다.

아래는 오정민 오토비즈컴 대표와 질의 응답 내용.

 

 

-오토인사이드가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오토인사이드는 팔린 매물 자동 삭제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 아직 업계에서 유일하게 이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팔린 매물 자동 삭제 시스템은 판매가 완료되고 소유권 이전이 끝나 매물을 자동으로 인식해 매물 목록에서 삭제하는 시스템이다. 대부분 중고차 사이트의 가장 큰 취약점이 허위매물이 매물로 등록돼 있어 소비자들이 이에 속는 것인데, 팔린 매물 자동 삭제 시스템 및 허위매물 차단 서비스를 통해 이를 최소화 했다.

 

또 딜러들이 매물을 올릴 때 차 번호만 입력하면 나머지 차 모델명, 연식 등이 자동으로 입력돼 이에 대한 수정이 불가한 시스템도 있어 실수로라도 딜러가 잘못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장 허위매물이 없는 사이트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오토비즈컴의 역할은 무엇인가?

2007년 오픈한 오토인사이드를 지난해 5월부터 오토비즈컴이 위탁운영하고 있다. 오토비즈컴은 아직까지 온라인 중고차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가장 혁신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고차 및 IT기업 경력을 가진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인 오토비즈컴은 다양한 디바이스(device)와 융합(convergence)해 소비자가 보다 손쉽게 중고차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IT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현재 계획 중이다. 더 자세한 부분을 아직 공개할 수는 없지만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가장 편리한 온라인 중고차 시장 서비스를 접하게 될 것이다.

-오 대표가 생각하는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란?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찾는 것이 중고차 사이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고차를 사기 위해 시세, 매물 정보 등을 확인하고 중고차 구입 팁 등을 얻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사이트는 중고차 구입을 돕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해충을 방제하기 위해 해충 방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재산을 보고하기 위해 보안 서비스를 찾듯이 중고차를 살 때 도와줄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찾는다. 따라서 허위매물이나 잘못된 정보 등 중고차에 대한 좋지 않은 이미지를 없애고 정말 중고차가 필요한 사람들, 혹은 내 차를 팔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정직하게 도와주는 것이 중고차 사이트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허위매물이 없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우선일 것이다. 소비자들이 허위매물에 속지 않고 직접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딜러들을 만나기 전 차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알려주고 신뢰할 수 있는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를 만들겠다.

-오토인사이드가 정확한 중고차에 대한 정보나 자동차 컨텐츠를 어떻게 제공할 계획인가?

오토인사이드는 오픈 당시부터 오토씨 블로그(autocstory.autoinside.co.kr)를 통해 자동차 관련 컨텐츠를 네티즌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오토인사이드 홈페이지 안에 오토카페라는 커뮤니티를 개설, 중고차를 잘 고를 방법, 자동차 관리 노하우, 시승기 등 자동차 관련 정보를 소비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 가십성 정보가 아닌 정말 중고차 구입에 필요한 정보, 자동차 관련 정확한 지식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하는 중고차 관련 정보, 시승기가 인기가 높으며 향후 언론보도를 통해 보도되는 기사와 설문조사 등을 실시해 정확하고 중고차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