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모터그래프 인기 기사 TOP5…국산차 그리고 연비
  • 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12.23 19:30
2015 모터그래프 인기 기사 TOP5…국산차 그리고 연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터그래프는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23일까지 약 2800개 가량의 기사를 썼다. 이중 독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기사를 정리했다. 각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 쉐보레, 신형 말리부 공개…”모든 것이 변했다” 

4월 1일, 쉐보레가 공개한 9세대 신형 말리부에 대한 기사가 올해 독자들에게 가장 많이 읽혔다. 자동차 브랜드 중 유독 쉐보레를 선호하는 독자들이 많다. 비단 모터그래프가 아니더라도, 온라인에서 쉐보레의 인기는 대단하다. 또 쉐보레는 수입 및 국내 생산 등 여러 사안이 겹쳐 있기도 해 더욱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된다.

신형 말리부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다. 확 바뀐 디자인이나 새로운 플랫폼, 파워트레인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았지만, 역시 가장 이목이 집중된 것은 국내 출시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2015 서울모터쇼에서 한국GM 세르지오호샤 사장은 “신형 말리부 및 임팔라 등을 도입할 계획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얼마지나지 않아 임팔라가 출시됐으니, 이젠 신형 말리부도 곧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다. 업계에서는 내년 중으로 신형 말리부가 국내에 출시되는 것을 기정사실처럼 받아들이고 있으다. 하지만 임팔라처럼 미국 공장에서 수입해올지, 우리나라에서 직접 생산하게 될지는 미지수다.

# 국내에서 가장 연비 좋은 차 TOP10…'국산차, 수입차 바짝 추격'

이젠 엔진 성능이 아닌 연비를 먼저 고려하고 차를 사는 시대다. 그만큼 경제성이 뛰어난 차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래서인지 올해는 연비 과장과 사후 검증, 신연비 측정 등 연비와 관련해 여러가지 사건이 많았다. 현재 판매되는 차는 구연비와 신연비가 혼재된 상태다. 또 굳이 엔진이 변경되지 않으면 연비 신고를 새로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연비가 안좋게 표시되는 신연비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신연비 적용의 유예기간은 2017년까지다.

‘국내에서 가장 연비 좋은 차 TOP10’ 기사는 1월 21일 작성됐다. 연비 기사는 연료효율성이 뛰어난 신차가 나오면 순위가 바뀐다. 그래서 최신 기사를 살펴봐야 한다. 모터그래프는 22일 최신 연비 기사를 쓰기도 했다. 해당 기사는 밑의 사진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 ‘왕의 귀환’ 현대차 신형 아반떼, 10월 출격…'어떻게 달라졌나'

현대차 신형 아반떼의 출시 예고를 다룬 기사도 조회수가 높았다. 소비자들이 국산 신차에 대해 큰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현대차와 현대차가 공개하는 풀체인지 모델에 대한 관심도 높다.

 

이 기사는 5월에 작성됐다. 당시엔 정보원이 아반떼의 출시 시점을 10월로 알려줬다. 하지만 실제로 아반떼는 9월에 출시됐다. 어쨌든 아반떼는 출시되자마자 국산차 판매 순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9월은 생산 물량이 조금 부족했고, 10월부터는 판매대수 1위에 등극했다. 또 그동안 1만대 넘게 차가 드물었는데, 아반떼는 10월과 11월 두달 연속 1만대 이상을 판매했다.

# 현대차 '제네크루즈' 나올까…"베라크루즈 후속 검토 중"

현대차의 최고급 SUV에 대한 기사도 많이 높았다. 특히 현대차의 신형 SUV 예상도까지 기사에 넣어 인기가 많았다.

일단 현대차 베라크루즈는 단종 절차를 밟고 있다. 베라크루즈를 계속 판매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술적인 난관을 헤쳐나가야 하는데, 이때문에 생기는 가격 상승이 불가피해서다. 그래서 현대차는 차라리 단종을 시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대형 SUV를 완전히 포기한 것은 아니다. 베라크루즈의 후속 모델은 제네시스 브랜드를 통해서 만나보게 될 전망이다. 

기사가 작성된 5월부터 현대차가 고급 SUV를 새롭게 내놓을 것이라는 소식이 끊이질 않았다. 또 여러 해외 현대차법인장들도 브랜드 이미지 개선, 판매확대를 위해서 대형 SUV가 필요하다고 강종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공식적인 입장을 11월이 돼서야 밝혔다. 11월 제네시스 브랜드를 론칭하면서, 향후 5년 안에 대형 고급 SUV, 중형 고급 세단, 스포츠 쿠페 등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제네시스 EQ900,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제네시스 EQ900은 올해 가장 핫한 자동차로 기억되겠다. 11월에 작성된 이 기사는 한달 사이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내더니, 결국 가장 많이 읽은 기사 5위에 오르고 말았다. 그만큼 EQ900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무척 높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기사는 현대차가 남양연구소에서 진행한 EQ900 사전 미디어 설명회에 관한 내용이다. 한마디로 현대차가 제네시스 EQ900을 마음놓고 자랑한 내용이 담겨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