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업계에 따르면 내달 9일 출시 예정인 현대차 신형 아반떼(개발코드명 AD)에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시스템(BSD) 등 다양한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신형 아반떼는 차체 강성 보강 및 섀시 구조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이고 안락한 주행감을 구현했다. 차체 기본 구조를 바꾸고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늘렸으며, 다양한 안전 장치를 탑재해 국내는 물론 북미와 유럽 등의 충돌 안전도 평가에서도 최고등급 성능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자체 연구소 사전 시험 결과 기준).

 

여기에 후방감지 레이더를 통해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해 주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시스템이 적용됐으며,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 에어백 시스템과 개선된 서스펜션 구조와 전동식 조향장치가 탑재됐다. 

또, 광시야각 및 고휘도로 주간과 야간 시인성을 향상시킨 8인치 와이드 블루링크 내비게이션을 비롯해 블루링크 2.0 등의 편의사양도 장착됐으며, 운전자가 차량 뒤편에 서 있으면 자동으로 트렁크 문이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기능도 국내 준중형 세단으로는 최초로 탑재됐다. 

 

2010년 이후 5년만에 나오는 신형 아반떼의 외관 디자인은 제네시스, 쏘나타 등에 적용된 플루이딕 스컬프처 2.0을 기반으로 직선 위주로 남성적인 느낌을 강조했으며, 실내 역시 수평형 레이아웃에 운전자 친화적 설계가 적용됐다.

파워트레인은 기존 U2 1.6 엔진에 7단 DCT를 장착해 효율과 연비가 개선됐으며, 7단 DCT는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1.6 GDi 엔진은 가속성능을 개선했다.

외관은 한편, 현대차는 지난 26일부터 신형 아반떼의 사전계약을 시작했으며, 9월 출고 고객 중 10명을 추첨해 미국 LA오토쇼, 유니버셜 스튜디오 투어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 현대차 신형 아반떼 시험주행차 (사진제공=Stefan Baldauf)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