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이 중형 세단 CT5의 부분 변경 모델을 공개했다. 실내에 3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신형 CT5는 고성능 모델인 CT5-V와 CT5-V 블랙윙까지 합세해 더욱 강력해지고 진보된 세단이 됐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캐딜락 CT5-V(좌측)와 CT5-V 블랙윙
캐딜락 CT5-V(좌측)와 CT5-V 블랙윙

디자인 변화는 램프에 집중됐다. 기존 헤드램프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캐딜락의 최신 모델에 적용되는 ‘ㄱ’자 형태의 얇은 조명 디자인이 추가됐다. 그릴은 더 얇고 넓어졌으며, 범퍼에는 각진 윙 형태가 추가된 것을 연상시키는 변화가 더해졌다. 뒷모습은 전 모델 듀얼머플러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이외에 범퍼 하단 디테일이 변한 것 이외에는 동일한 모습을 한다.

신규 외관 색상으로 딥 스페이스 메탈릭(Deep Space Metallic)과 타이푼 메탈릭(Typhoon Metallic)이 추가됐다.

3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캐딜락 신형 CT5 실내
3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캐딜락 신형 CT5 실내

외관보다 실내 변화의 폭이 더 크다.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는 33인치 LED 디스플레이로 대체됐다. 9K에 이르는 높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선명한 그래픽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구글 빌트인 시스템을 바탕에 둔 덕에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명령과 구글 지도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앱을 통해 팟캐스트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앱을 다운로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과 실내에 사용된 각종 소재의 고급화도 이뤄졌다. 특히 전방을 주시하면 두 손을 놓고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슈퍼크루즈의 탑재로 스티어링 칼럼에 얼굴 인식 센서와 스티어링휠 상단에 슈퍼크루즈 전용 조명도 추가됐다.

캐딜락 CT5 부분변경 모델
캐딜락 CT5 부분변경 모델

엔진은 2.0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3.0리터 V6 가솔린 트윈터보, 6.2리터 V8 가솔린 슈퍼차저로 구성된다. 국내에서도 출시됐던 2.0 사양은 237마력과 35.7kgf.m의 토크를 발휘한다. 조용하고 부드러운 주행 감각을 만들어내는 데 초점이 맞춰진 성격이다. 상급 사양은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바탕으로 335마력과 56.1kgf.m의 여유로운 성능을 만들어낸다. 구동 방식은 뒷바퀴 굴림을 중심으로 하지만 옵션으로 네바퀴 굴림을 추가해 다양한 노면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캐딜락 CT5-V 블랙윙 부분변경 모델
캐딜락 CT5-V 블랙윙 부분변경 모델

고성능 모델인 CT5-V는 3.0리터 V6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을 사용하지만, 출력이 360마력으로 높아진다. 최대토크는 56.1kgf.m로 동일하다.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CT5-V 블랙윙은 겉모습부터 다르다. 범퍼 대부분의 면적은 공기흡입구로 채워졌으며, 헤드램프를 가로지르는 세로형 날개 디자인도 추가된다. 범퍼 하단에는 넓은 면적의 프런트 윙도 더해진다.

앞 펜더 부분에 공기배출구를 더했으며 트렁크에는 커다란 크기의 스포일러가, 범퍼에는 대구경 머플러와 디퓨저를 추가해 강력한 성능을 표현하도록 했다. 블랙윙 전용 휠과 고성능 타이어도 장착된다.

CT5-V 블랙윙의 V8 6.2리터 가솔린 슈퍼차저 엔진
CT5-V 블랙윙의 V8 6.2리터 가솔린 슈퍼차저 엔진

CT5-V 블랙윙에 탑재되는 엔진은 V8 6.2리터 슈퍼차저 엔진을 통해 668마력과 91.3kgf.m의 토크를 뿜어낸다. 그럼에도 뒷바퀴굴림 방식을 고수했으며 10단 자동변속기 이외에 6단 수동변속기를 선택해 강력한 성능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도록 했다. 일반 CT5와 CT5-V에는 10단 자동변속기만 탑재된다.

고성능 모델 성격에 맞춰 CT5-V와 CT5-V 블랙윙에는 퍼포먼스 데이터 레코더가 탑재된다. 여기에는 운전자의 랩타임과 속도를 분석하고 실제 주행 영상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킷을 섹터 단위로 분석해 특정 부분을 개선해 랩타임을 줄일 수 있는 구간을 표시해 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트랙 주행 요약 기능으로 차량 상태와 타이어 공기압, 트랙 데이터를 표시해 주고 현재까지 개인 최고 기록도 함께 보여주기도 한다.

6단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CT5-V 블랙윙의 실내
6단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CT5-V 블랙윙의 실내

그뿐만 아니다. 실시간 출력과 토크를 다이나모 그래프 스타일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하며 중력가속도, 타이어 온도, 엔진 상태와 같은 다양한 성능 게이지도 표시해 준다. 슈퍼차저가 탑재된 블랙윙 버전은 실시간 부스트압력도 보여줄 수 있다.

이외에 강력한 제동 성능 발휘를 위해 브렘보 브레이크가 장착되며 전자식 디퍼렌셜 락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브레이크를 앞바퀴만 작동시켜 뒷바퀴 타이어 온도를 올릴 수 있는 라인 락도 CT5-V 블랙윙에서만 적용되는 기능이다.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추가한 신형 CT5는 2024년 하반기 미국 시장부터 판매를 시작한다. CT5는 국내에서도 판매 중이기 때문에 올 연말 또는 2025년 출시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캐딜락 CT5
캐딜락 CT5
캐딜락 CT5-V
캐딜락 CT5-V
캐딜락 CT5-V 블랙윙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