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10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2023 자율주행 챌린지'를 열었다. 자율주행차가 서킷을 달리는 세계 최초의 무인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다. 

이번 대회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 참여를 통해 기술 개발 저변 확대 및 우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현대차그룹은 2010년부터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양산차 기반의 서킷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로 개최된 점이 특징이다. 본선 참가 차량이 동시에 출발해 2.7km의 트랙 10바퀴를 도는 방식으로 진행돼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졌다. 예선 랩타임에 따라 출발선상 위치를 배정하는 등 실제 레이싱 대회 규정을 똑같이 적용한 점도 눈길을 끈다. 

이번 대회는 지난 5월 모집 공고 이후 9개 대학교 16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6개 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 팀에게는 자율주행 시스템 구동을 위한 개조 작업을 거친 아이오닉5 1대와 연구비 5000만원이 각각 지급 됐다. 

참가팀은 각자 연구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각종 센서류를 최적의 위치에 설치하고, 세 차례의 연습 주행을 통해 자율주행에 필요한 기술들을 고도화했다. 현대차와 기아 연구원들은 이 과정에서 차량 교육, 하드웨어 개조 및 점검, 스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전반적인 개발 가이드도 제공했다. 

이번 대회 전날 진행된 예비 평가 결과 건국대학교, 인하대학교, 카이스트 등 3개 대학교가 결승 참가 대회를 얻었다. 결승 대회에서는 건국대학교가 1위, 카이스트가 2위를 차지했으며, 인하대학교는 완주에 실패했다. 

현대차그룹 CTO 김용화 사장은 "이번 대회는 고속에서의 인지 및 판단, 제어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대회를 통해 선행기술 경연의 장을 마련하여 앞으로도 선도적인 기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