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삼성동 105층 빌딩 '이렇게 거대해?'…내년 착공, 2021년 완공
  • 김민범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6.02.17 15:47
현대차, 삼성동 105층 빌딩 '이렇게 거대해?'…내년 착공, 2021년 완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는 17일, 서울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에 들어설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의 개발 계획안을 공개하고 건축 인·허가 등 본격 개발 절차를 밟아 내년 초 착공한다고 밝혔다.

▲ 현대차 GBC 전경 조감도

개발계획안에 따르면 GBC는 7만9342㎡(약 2만4000평) 부지에 지상 및 지하를 합쳐 연면적 92만8887㎡(약 28만1000평) 규모로 조성된다. 그룹 통합사옥으로 사용될 105층 타워를 비롯해 컨벤션 센터, 전시시설, 호텔, 업무 시설 등의 기능을 갖춘 6개 건물이 들어서며 2021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초고층 통합사옥 건물은 정사각형 수직타워로 만들어질 예정으로 서울과 강남권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서울시는 법정 최대 규모 용적률을 허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용된 용적률은 800% 내에서 799.13%이며, 타워 높이는 553m다. 

특히, 통합사옥 최상층부 2개 층은 전망대로 활용된다. 지붕과 옆면이 투명하게 처리돼 서울시 전경과 하늘을 조망할 수 있으며 전망대는 신차 출시 행사와 같은 이벤트 공간으로도 사용될 계획이다. 또, 통합사옥을 중심으로 주변 건물과 연결된 옥외 데크도 설치해 방문객들의 이동 편의를 고려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 현대차 GBC 최상층 전경 조감도

이밖에, 1800석 규모의 공연장과 클래식 음악 공연 등에 적합한 600석 규모 챔버홀을 갖춘 7층 건물과, 3층 규모의 전시장과 컨벤션동을 비롯해 6성급 호텔이 들어오는 40층 높이의 호텔·업무동, 8층의 판매시설 등을 갖출 예정이다. 호텔의 경우, 256실 규모로 계획돼 있으며, 레스토랑은 탄천과 잠실운동장 일대를 조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주차장의 경우 부지 지하 3층에서 지하 6층에 마련되며 차량 약 3500여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출 예정이다.

 

또, 서울시의 의견에 따라 부지 중앙에는 공공보행로가 만들어져 코엑스와 탄천, 잠실운동장과 한강까지 보행로가 이어지도록 했다. 여기에 국제 친환경 건물 인증제도인 리드(LEED)의 ‘골드’ 이상 기준을 확보하고 생태면적을 35% 이상, 신재생에너지 공급 비율을 20% 이상 달성하도록 했다.

주변 교통 혼잡에 대한 대책으로는 복합환승센터 중심의 영동대로 지하 철도 체계 강화를 바탕으로 이면도로 확장과 주변 교차로 구조 개선, 단계별 교통 수요 관리 등 3가지가 제시됐다.

▲ 아셈타워 방면에서 바라 본 현대차 GBC 전경

GBC 부지의 마스터플랜을 조율하고 일관된 건축계획을 유도할 설계책임 건축가로는 국내 1세대 건축가인 김종성(82)씨가 선임됐다. 또, 건축물 디자인은 국내외 업체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해 글로벌 업체인 SOM(Skidmore, Owings and Merrill LLP)과 NBBJ의 안이 최종 선정됐다. 

SOM은 세계 최다 초고층 건물 설계 이력을 보유한 미국 설계회사로, 뉴욕의 ‘원 월드 트레이드센터’, 두바이의 ‘부르즈할리파’를 비롯해 국내 ‘63빌딩’, ‘타워팰리스’, ‘아셈타워’ 등을 설계했다. NBBJ는 건축, 조경, 인테리어, 도시디자인 등 광범위한 건축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NHN 벤처타워’, ‘상암 IT 센터’ 등을 설계한 바 있다.

▲ 잠실운동장 방면에서 바라 본 현대차 GBC 내부 전경 조감도

공개된 현대차그룹의 GBC 개발계획안은 유관부서 및 기관 등과의 협의, 건축 인허가 협상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최종 확정된 안을 통해 착공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 동남권의 글로벌 업무·상업기능 강화를 중심 내용으로 하는 서울시의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실현과 현대차그룹의 초일류 기업 도약을 목표로 GBC를 만들 것‘이라며 ”회사의 100년을 준비하는 공간일 뿐 아니라 외형과 콘텐츠 등 복합적인 측면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공감하고 즐겨 찾는 글로벌 명소가 되도록 철저히 준비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GBC 조감도 화보 - 모터그래프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