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폭스바겐 3.0리터 디젤 엔진도 조사"
  • 김민범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11.04 09:51
환경부, "폭스바겐 3.0리터 디젤 엔진도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로된 지 두 달도 채 안된 폭스바겐그룹의 디젤차 조작 파문이 수그러들기는커녕 오히려 확대될 전망이다. 2.0리터급 디젤 엔진에 이어 이번엔 3.0리터급 디젤 엔진이 대상이다.

 

3일 환경부는 폭스바겐그룹의 3.0리터급 디젤차의 배출가스 조작 여부도 검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의 이번 발표는 지난 2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가 폭스바겐그룹이 판매한 3.0리터 V6 디젤 엔진을 장착한 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차량에서도 배출가스를 조작하는 불법 소프트웨어가 발견됐다고 발표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EPA는 폭스바겐 투아렉을 비롯해 아우디 A6, A7, A8, Q5, 포르쉐 카이엔 등 2014년형부터 2016년형 모델 1만여대가 문제가 됐다고 밝혔다. EPA에 따르면 해당 모델들은 실제 주행에서 기준치의 9배 가량을 초과한 질소산화물이 배출됐다.

▲ 아우디 A6

환경부는 EPA의 발표 후 긴급 회의를 열어 미국에서 언급된 차종의 국내 판매 모델을 모두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2.0리터급 모델의 조사가 완료 되는대로 3.0리터급을 비롯해 전 차종의 배출가스 상태를 조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EPA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은 3.0리터급 모델들의 ECU 프로그램을 조작해 테스트 중에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가 정상 작동해 질소산화물이 적게 나오도록 만들었고, 허용 기준을 통과 후, 실제 주행에서는 상황에 따라 EGR이 꺼지도록 해 질소산화물이 허용치보다 많이 나오도록 속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폭스바겐이 2009~2015년형 2.0리터 디젤 엔진의 배출가스만 조작했다면서 다른 모델의 추가 조작은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면서 “이번 EPA의 발표는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으로 명확한 사실로 판명날 경우 회사 신뢰도도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폭스바겐그룹이 진행 중인 후속 조치도 신뢰할 수 있는지 명확히 살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