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제네바모터쇼] 도요타, 유럽 전략형 모델로 승부
  • 제네바=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03.11 10:42
[사진으로 보는 제네바모터쇼] 도요타, 유럽 전략형 모델로 승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현지시간)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15일까지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전시장에선 ‘2015 제네바 모터쇼’가 진행된다.

제네바 모터쇼는 유럽에서 매년 가장 먼저 국제모터쇼로 전시장 자체의 규모는 작지만 가장 많은 월드프리미어가 공개된다. 올해는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신차만 100여종에 달했다. 특히 올해 유럽을 시작으로 글로벌 판매가 시작되는 양산차와 강력한 성능의 슈퍼카가 아름답고 강렬한 자태를 뽐냈다.

모터그래프는 스위스로 날아가 자동차 열기로 가득한 2015 제네바 모터쇼를 직접 취재했다. 아래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 참가한 도요타의 전시관.

▲ 도요타에게도 유럽 시장은 매우 중요하다. 일년에 천만대 이상 판매하는 회사지만 유럽은 벽이 높다. 또 도요타의 장기인 하이브리드만 고집해선 어려운 곳이다. 도요타는 그래서 유럽 브랜드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디젤 엔진을 공급받기도 했고, 플랫폼을 공유하며 살아갈 방법을 만들고 있다.
▲ 신형 오리스의 디자인은 아이고나 야리스에 비해 훨씬 차분하다. 또 무난하다. 신형 캠리와도 디자인이 크게 다르다. 영국에서 생산되며 가솔린과 디젤 및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탑재될 예정이다. 디젤 대세지만 오리스는 하이브리드가 더 많이 팔린다.
▲ 신형 아벤시스도 공개됐다. 아벤시스 역시 영국에서 제작되며 도요타의 새로운 유럽 전략 디자인이 적용됐다. 폭스바겐 파사트와 포드 몬데오 등과 경쟁하게 된다.
▲ 도요타는 전략 모델을 어떻게 만들어야 되는지 확실하게 알고 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와 디자인부터 형태, 파워트레인 등이 모두 다르다. 라인업이 부족하다는 것은 단점이다.
▲ 아이고는 정말 아이고. 사진이 그나마 낫다.
▲ 수소연료전기차 미라이가 무대 중심에 올랐다. 확실히 현대차가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공개했을때보다 더 관심이 뜨거웠다. 미라이 판매를 통해 도요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서 전기차를 건너뛰고, 수소연료전지차에 집중한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수소연료전지차가 더 현실적이라는 판단이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차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 시간이 월등히 짧고, 주행거리도 더 길다. 때문에 인프라 구축도 전기차보다 쉬울 것으로 도요타는 예측하고 있다. 이는 현대차도 같은 생각이다.
▲ 도요타는 2017년 WRC에 복귀한다. 이를 통해 F1을 제외한 WEC, WRC 등 FIA가 주관하는 주요 모터스포츠에 모두 참가하게 됐다. 도요다아끼오 도요타 사장은 직접 모터스포츠에 출전할 정도로 레이스광이다. 모터스포츠 마니아의 성격은 최근 렉서스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