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스타 드라이버들의 대이동
  • 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4.12.18 10:09
F1 스타 드라이버들의 대이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이번에 제공하는 콘텐츠는 모터그래프에서 매일매일 새롭게 제공하는 ‘자동차 데일리 퀴즈’ 입니다. 차와 관한 간단한 상식을 퀴즈 형태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매일 이것만 살펴봐도 자동차에 대한 상식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12월 17일자 퀴즈 정답 : 다음 중 전기모터로 출발할 수 없는 차는? / 정답은 ‘2번 혼다 시빅’입니다. 혼다의 IMA는 대표적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경우 일반 자동차와 동일하게 항상 엔진이 작동하고 전기모터는 엔진회전을 돕으며 출력을 높인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맥라렌은 페라리 출신의 페르난도알론소 영입을 전격 발표했다. 특히 이적 루머에 휩싸였던 맥라렌의 간판스타 젠슨버튼과 함께 내년 시즌 새출발을 준비하게 됐다. 주전으로 발돋움 할 것으로 예상되던 케빈마그누센은 테스트 및 리저브 드라이버로 활동한다. 

▲ 페르난도알론소(좌)와 젠슨버튼(우).

맥라렌은 탄탄한 드라이버 라인업을 통해 내년 시즌 부활을 노린다. 특히 알론소와 버튼은 현재 F1 드라이버 중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편이며 경험도 많다. 맥라렌은 내년 혼다의 새로운 터보 엔진을 공급받기 때문에 젊고 도전적인 드라이버보다는 노련한 드라이버가 필요했다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올 시즌 페라리에서 약 300억원의 연봉을 받던 알론소와 맥라렌의 세부적인 계약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 페르난도알론소와 맥라렌그룹 회장 론데니스.

맥라렌의 내년 시즌 라인업 발표를 통해 대형 팀들의 선수 영입은 마무리 된 분위기다. 내년 시즌을 앞두고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선수는 누가 뭐래도 레드불 레이싱에서 페라리로 자리를 옮긴 세바스찬베텔이다.

베텔은 지난 10월 일본 그랑프리에서 레드불 레이싱을 떠난다고 발표했다. 베텔은 매우 빠른 시간만에 목적지를 찾았다. 페라리의 최근 성적은 그리 좋지 못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페라리는 F1 최고의 팀이라고 여겨진다. 긴 역사와 기술력, 누구보다 열광적인 페라리 마니아 티포시(Tifosi)를 거느린 페라리는 드라이버라면 누구나 꿈꾸는 곳이다. 

▲ 페라리 피오라노 서킷에서 연습 주행을 마친 세바스찬베텔.

또 언제나 페라리는 당대 최고의 선수와 함께 했으니 페라리 또한 현역 최고의 인기 스타이자 레드불에서 F1 역사에 길이 남을 기록을 세운 베텔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 또 이번 시즌 키미라이코넨이 페라리로 옮겼을때, 라이코넨과 알론소를 얼름과 불로 비유하며 한껏 기대에 부풀었지만 성적은 처참했다. 반면, 베텔은 라이코넨과 친분이 꽤 두텁다. 물론, 뚜껑은 열어봐야 알지만 페라리나 베텔 모두 이번 이적은 서로의 꿈을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다.

▲ 피오라노 서킷에서 페라리 F1 레이스카에 오른 베텔.

베텔이 떠난 레드불 레이싱의 한자리는 토로로소의 다닐크비야트가 앉게 됐다. 레드불 레이싱은 베텔이 떠났지만 올 시즌 다니엘리카르도의 가능성을 봤다. 크비야트가 레드불 레이싱으로 승격되면서 토로로소엔 갑자기 빈 자리가 생겼고, 1990년 WRC에서 맹활약하고 현재도 다카르랠리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카를로스사인츠의 아들인 카롤로스사인츠주니어가 합류하게 됐다. 토로로소가 또 주목받는 점은 사인츠주니어의 파트너인 맥스페르스타펜 때문이다.

▲ 토로로소의 맥스페르스타펜. 1997년생이다.

페르스타펜은 운전 면허증 조차 없는 17세의 신예다. 1990년대 F1에서 활약하던 요한페르스타펜의 아들이다. 페르스타펜은 카트 경기부터 두각을 보이며 단번에 F3 무대에 올랐고, 올해 8번이나 우승하며 실력과 감각을 인정받았다.

2015 F1 그랑프리는 내년 3월 13일 호주에서 첫 경기가 열린다. 이후 중국, 스페인, 캐나다, 영국, 헝가리 등 총 21 라운드로 진행될 예정이다. 18일(현지시간), F1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는 한국 그랑프리가 포함되지 않았다.

▲ 18일(현지시간), F1 홈페이지. 한국전은 없다.

※ 아래 퀴즈를 댓글로 맞춰주세요. 내일 퀴즈에서 정답을 공개해 드립니다. 아직 경품은 없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시승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독자 참여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퀴즈]

Q. 다음 중 2015 F1 팀과 드라이버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페라리 - 세바스찬베텔

2. 레드불 레이싱 - 마크웨버

3. 메르세데스 - 루이스해밀턴

4. 맥라렌 - 페르난도알론소

5. 윌리암스 - 펠리페마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