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뉴 4시리즈, 기존 3시리즈 쿠페와 어떤 점이 다른가
  • 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3.10.17 21:22
BMW 뉴 4시리즈, 기존 3시리즈 쿠페와 어떤 점이 다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가 새롭게 선보이는 시리즈인 4시리즈가 국내 시장에 출시돼 화제다.

BMW코리아는 17일, 경기도 파주 미메시스 뮤지엄에서 뉴 4시리즈 쿠페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다고 밝혔다.

4시리즈는 기존 3시리즈 쿠페가 BMW의 새로운 명명법에 따라 생성된 모델이다. BMW는 쿠페나 컨버터블 모델에 대해 2시리즈, 4시리즈, 6시리즈 등으로 이름을 붙이고 있다.

▲ BMW 420d

BMW에 따르면 4시리즈는 기존 3시리즈 쿠페와 큰 차별화를 주기 위해 디자인 및 개발 초기 단계부터 완전히 새롭게 제작됐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단순한 파생모델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라며 “기존 3시리즈에 비해 역동성을 더욱 크게 부각시켰다”고 말했다.

BMW의 로드스터 Z4와 동일한 시트포지션을 갖춘 것이 큰 특징이며 BMW의 현재 모델 중에서 가장 무게 중심이 낮다는 것이 BMW코리아의 설명이다. 4시리즈의 무게 중심은 500mm 미만이다. 또 국내에 판매되는 모든 4시리즈에는 M 스포츠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장착돼 더욱 역동적인 핸들링 감각을 높였다.

▲ 4시리즈의 디자인을 설명하고 있는 BMW 디자이너 강원규

뉴 4시리즈는 길이 4638mm, 휠베이스 2810mm로 기존 3시리즈 쿠페보다 각각 26mm, 50mm 길어졌다. 높이는 16mm 낮아진 1362mm며 너비는 14mm 늘어난 1825mm다.

뉴 4시리즈 쿠페는 BMW 3시리즈의 디자인을 기반하지만 더욱 스포티한 접근 방식을 통해 역동성이 부각됐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제논 헤드램프는 약간 앞쪽으로 경사진 BMW 키드니 그릴과 어울려 뉴 4시리즈 쿠페의 역동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헤드램프 라인 아래쪽 프론트 에이프런에는 거대한 공기 흡입구를 갖췄다. 이 디자인은 극단적으로 넓은 폭을 강조하고 스포티한 3분할 구성을 이룬다. 공기 흡입구의 양쪽 가장자리에는 공력 성능 향상을 위한 에어 커튼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는 공기를 공급받아 앞바퀴 바깥면 주변의 기류를 향상하고 고속 주행 시 연료 소모를 절감한다.

▲ BMW 428i M 스포츠 패키지

BMW 뉴 4시리즈 쿠페의 부드러운 루프 라인은 전형적인 쿠페의 특징을 나타내며 자연스럽게 후면부로 이어져 전반적인 차체 외관을 민첩하게 하고 측면부의 스포티한 라인을 우아하게 강조한다. 여기에, 프레임이 없는 얕고 균일한 사이드 윈도우, C-필러 아래쪽의 전통적인 BMW 호프마이스터 킹크(C-필러를 거꾸로 휘감은 디자인)가 역동적인 감각을 더한다. 또 리어 스포일러를 부각해 이 차의 잠재적인 역동성과 BMW의 전형적인 후륜 구동 방식을 강조한다. 앞바퀴 바로 뒤쪽에는 공기저항을 줄이도록 설계된 에어 브리더(Air Breather)가 적용됐다. 에어 브리더는 에어 커튼과 함께 스포티한 디자인 캐릭터를 강조하고 있다.

▲ 공기흐름을 위한 에어 브리더

실내는 스포티하면서도 기존과는 다른 차별화된 감각이 적용됐다고 BMW 측은 설명한다. 앞좌석은 공간을 레이어로 구조화하는, 이른바 ‘레이어링’이 적용돼 BMW의 전형적인 운전자 중심 설계를 실현했다. 운전과 관련된 주요 조작버튼이 모두 운전자 주변에 인체공학적으로 배치되어 모든 기능에 최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자동 벨트 피더(시트 벨트를 잡기 쉽게 밀어주는 기구), 스포츠 스티어링 휠, 청명한 블랙 패널 원형 계기판, 프리 스탠딩 플랫 스크린 형태의 iDrive 디스플레이 등은 기능적이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 420d 실내

BMW 뉴 4시리즈 쿠페의 섀시 구조는 제6세대 BMW 3시리즈(F30)를 기반으로 제작됐지만, 스프링과 댐퍼, 차축의 운동과 탄성은 모두 뉴 4시리즈 쿠페의 캐릭터에 정확히 맞춰 독자적으로 설계됐다. 실제로, 섀시 엔지니어는 캠버 각도, 트레드, 롤 센터(롤링 운동의 중심점)와 같은 변수를 미세하게 조절해 기존 섀시가 제공한 민첩성과 정확성이 더욱 개선됐다. 또한, 차량 앞부분에 특수한 차체 강화 요소를 넣어 조향 정밀성과 반응이 더욱 향상됐다.

▲ 428i M 스포츠 패키지 실내

이밖에 링크 리어 액슬, 서보트로닉, 가변 스포츠 스티어링, 스윙 캘리퍼 혹은 고정 캘리퍼 브레이크 및 내부 통풍식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가 적용돼 주행성능의 완성도를 높였다.

BMW 뉴 420d의 판매가격은 5530만원이며 428i M 스포츠 패키지는 6420만원이다.

▲ BMW 420d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