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5마력 슈퍼 럭셔리'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공개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3.06.01 15:00
'635마력 슈퍼 럭셔리' 신형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드로버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레인지로버 라인업 최상위 모델로, 고급스러움과 퍼포먼스를 겸비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신차는 최고출력 635마력, 최대토크 76.5kgf·m를 발휘하는 4.4리터 트윈터보 마일드하이브리드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이전 모델에 탑재됐던 5.0리터 V8 슈퍼차저 엔진보다 배기량은 줄었지만, 출력은 60마력, 토크는 5.1kgf·m 높아졌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 낮아졌다. 

V8 파워트레인에 처음 도입된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감속 및 제동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비축해 효율을 높이고, 가속 시 사용해 응답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단 3.8초 만에 도달하며 최고속도는 290km/h에 달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랜드로버는 이같은 성능을 위해 경량화에 집중했는데, 세계 최초로 23인치 카본 파이버 휠이 양산차에 적용되었고, 카본 파이버 보닛과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등을 통해 최대 76kg를 덜어냈다.

서스펜션 시스템 역시 특별하다. 세계 최초로 유압식 인터링크 댐퍼가 적용되었으며 높이 조절식 에어스프링, 그리고 피칭 제어 기술로 정교한 성능을 발휘한다. 랜드로버 측은 안티 롤 바가 없어도 극한의 코너링과 가속 시 피칭과 롤링을 현저히 감소시키며 차체를 수평에 가까운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덕분에 사계절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에도 1.1G 이상의 횡가속을 버틸 수 있으며, 이는 트랙용 스포츠카와 비슷한 수치다. 이전 세대 모델에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보다도 22% 이상 높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우선 한정된 고객을 대상으로 'SV 에디션 원' 모델만 예약 판매가 될 예정이다. 이 모델은 기능 조합과 색상, 마감을 소비자가 직접 선별할 수 있다. 일반 고객에 대한 판매는 나중에 진행된다. 국내 출시 모델의 세부 사양 및 가격 역시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레인지로버 브랜드 제럴딘 잉검 총괄 대표는 "올 뉴 레인지로버 SV는 단순히 이전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을 넘어서는 진화일 뿐만 아니라 높은 기준과 안목을 갖춘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우리의 철학을 잘 보여준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