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군용차로 '모래바람' 공략…UAE 'IDEX 2023' 참가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3.02.20 11:23
기아, 군용차로 '모래바람' 공략…UAE 'IDEX 2023' 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가 20일부터 24일까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국립 전시센터에서 개최되는 방산전시회 'IEDX 2023'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한 IDEX는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최대 규모의 방위산업 전시회로, 기아는 2015년부터 참가했다. 

UAE IDEX 2023 기아 부스
UAE IDEX 2023 기아 부스

올해 전시에서 기아는 해외 최초로 '수소 동력 경전술차(ATV)'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또, 주요 시장인 아시아·중동 지역을 겨냥한 소형전술차 '기갑수색차'와 '베어샤시'를 선보인다.

국내에서 먼저 공개된 수소 ATV 콘셉트카는 기존 엔진 구동 콘셉트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차량으로, 소음이 적어 보다 안전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친환경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미래 전장에서 주도권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기갑수색차는 강화 방탄유리, 폭발 압력 완화 시트 등의 안전 사양을 적용해 뛰어난 기동성과 탑승자의 생존성을 강화했다. 

기아 베어샤시
기아 베어샤시

베어샤시는 차량의 기본 뼈대를 이루는 프레임과 엔진 등 파워트레인만이 장착되어 있어 장갑차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장비로 개발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췄다. 기아는 베어샤시를 활용한 각종 기동장비 개발이 활성화된 아시아·중동 시장에서 고객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IDEX 2023에서 수소 ATV 콘셉트카, 소형전술차량 등 탑승자와 환경을 함께 보호할 수 있는 미래형 특수차량을 선보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미래 기술을 적용한 특수차량을 개발함으로써 안전하고 편리한 군의 이동을 돕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