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AI '챗GPT' 써보니…인공지능이 추천하는 자동차는?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23.02.14 14:07
화제의 AI '챗GPT' 써보니…인공지능이 추천하는 자동차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공개된 인공지능(AI)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챗GPT라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미국 인공지능 전문업체 '오픈AI'가 개발한 대화 전문 챗봇이다.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진행하는 방식인데,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듯한 자연스러운 문장 구조는 물론이고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콕 집어주는 수준급 능력을 갖췄다.

그동안의 AI는 문장을 읽고 쓸 수 있었지만 그 내용을 이해하지는 못했다. 이와 달리 챗GPT는 대화의 문맥을 이해하고 새로운 규칙을 곧장 받아들이는 등 이전보다 확실히 고도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발전한 AI와 나누는 자동차 이야기는 어떨까. 모터그래프가 AI 프로그램에게 자동차 관련 질문을 던졌다. 참고로 AI와 대화는 영어로 진행했다. 한글로도 시도해봤는데, 번역하는 데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한 탓인지 다소 진부한 대답만 돌아왔기 때문이다. 

챗GPT AI 프로그램과 대화하는 모습

먼저 챗GPT의 취향이 궁금했다.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 모델이 뭐냐는 질문에 "AI 모델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이나 선호도가 없다"고 말했다. 대답 자체보다 개인적인(personal)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점이 흥미로웠다. 문맥상 사용한 단어겠지만, 마치 인격이 녹아있는 듯한 모습이었다.

이어 가장 유명한 자동차 모델은 어떤 것이 있는지 물었다. 자동차 팬들이라면 납득할 만한 대답이 돌아왔다. 폭스바겐 비틀, 포르쉐 911, BMW 3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등이 대표적이다. 또, 자동차 대량 생산 시대를 개막한 포드 모델T를 비롯해 쉐보레 콜벳과 혼다 시빅, 토요타 코롤라 등 미국에서 많이 팔린 모델을 뽑았다. 

가장 최악의 차는 무엇이냐에는 구체적인 대답을 거부했다. 챗GPT는 "차량의 선호도는 개인차가 있으며 높은 수리비용, 낮은 신뢰성, 연료소비 효율 및 안전 등급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면서 애둘러 답변을 피했다.

챗GPT AI 프로그램과 대화하는 모습

이번엔 좀 더 구체적인 조건을 제시했다. 연비 좋은 5인승 SUV를 추천해달라는 식이다. 그러자 AI는 4개의 하이브리드 SUV를 제시했다. 토요타 라브4와 포드 이스케이프, 혼다 CR-V 등이 나온 가운데 국산차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도 명단에 올랐다. 실제로 이들은 미국 시장에서 꽤나 인기있는 모델들이다. '연비 좋은'이라는 점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을 골랐고, '5인승'이라는 데서 소형~중형급 모델을 고른 듯하다.

이밖에 세단을 추천해달라는 질문에는 토요타 캠리, 혼다 시빅, 마즈다3, 테슬라 모델S, 닛산 알티마 등을 제시했다. 또, 테슬라 모델3와 닛산 리프, 쉐보레 볼트, 아우디 e-트론, 재규어 I-페이스 등의 전기차도 보여줬다. I-페이스는 의외의 결과였는데, 출시한 지 꽤 오래된 모델인 데다가 판매량도 썩 많지 않아서다. 

미래형 이동수단 UAM=우버
미래형 이동수단 UAM=우버

마지막으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언제쯤 나올까?'란 다소 추상적인 질문을 던져봤다. 이에 챗GPT는 "현재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여러 회사들이 있지만, 대부분은 아직 실험 단계에 있고 아직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도도 꽤 그럴싸한 답변인데, 이어진 대답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챗GPT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수직으로 안전하게 이착륙하고, 비행 중에 경로를 탐색하고,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라며, "또한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과정인 항공 규제 기관의 인증을 받아야 할 것이고, 이착륙장과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과 같은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위한 기반 시설이 개발되고 유지될 필요가 있을 것"이라는 심도있는 답변까지 내놨다.

챗GPT는 꽤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부분까지 꿰뚫고 있었다. 그간 단순히 백과사전을 읽어주던 AI는 이제 더 지능적이고 고도화된 주체로 자리잡았다. 기존 검색엔진의 기능에 추천이라는 알고리즘이 더해져 사용자 편의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