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첫 정기배차…청와대 주변 무료운행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22.12.21 16:01
서울시, 자율주행버스 첫 정기배차…청와대 주변 무료운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자율주행버스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대·에스유엠(SUM) 컨소시엄이 운영하는 해당 차량은 시내버스와 같은 크기의 자율주행버스다.

서울시 전기 자율주행버스
서울시 전기 자율주행버스

이번에 선보이는 대형 전기 자율주행버스는 시내버스로 쓰이는 현대차 일렉시티를 개조한 차량이다. 그동안 전기 자율주행버스가 일부 지역에서 특정 기간 시범 운행한 사례가 있지만, 시내버스와 동일한 규격의 자율주행버스가 정기 운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율주행버스는 청와대와 경복궁 주변 약 2.6km를 운행한다. 정류소는 경복궁역(효자로입구), 국립고궁박물관(영추문), 청와대, 춘추문, 경복궁·국립민속박물관 등 5곳이다. 지하철 이용객이 편하게 청와대를 방문할 수 있도록 경복궁역 4번 출구와 가까운 효자로입구(국립고궁박물관 앞)에 자율주행버스 전용 정류소를 신설했다.

서울시 전기 자율주행버스 노선도
서울시 전기 자율주행버스 노선도

운행시간은 평일(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배차 간격은 15분이나,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는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점심시간인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와 토요일과․일요일,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버스 요금은 무료다. 교통카드를 찍고 탑승해야 하지만 비용이 지급되지 않는다.

서울시 백호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차를 정규 대중교통수단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며 "청와대 자율주행버스가 도심 명물로 자리 잡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