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밤에는 안잡히는 택시'에 칼 꺼냈다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2.07.20 18:06
국토부, '밤에는 안잡히는 택시'에 칼 꺼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심야 택시 승차난 해결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를 갖고, 탑승 성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탄력요금제 등의 요금 인상 방안과 지원금 삭감을 골자로 한 강제성을 띈 정책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특정 시간대(심야) 운행 실적이 없으면 면허 내지는 다양한 보조금과 연동시켜 강제 효과를 주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며 "요금에 탄력을 준다면 그 시간대에 택시를 잡는 사람들의 성공률이 최대 50% 이상은 올라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토부는 업계 간담회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친뒤, 신속한 대책을 내놓겠다고도 강조했다. 지난 18일 대통령실에 보고된 국토교통부 업무계획 보고에 따르면, 당국은 밤 시간대 택시 승차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력 요금제를 도입하고, 이를 통해 운행 대수를 증가시켜 택시를 보다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우선 국토부는 심야 시간대(22~02시)에 카카오, 우티, 타다 등 플랫폼 택시를 대상으로 탄력요금제 도입을 추진한다. 이는 요금을 일정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수취할 수 있는 제도로, 이를 통해 택시 심야 운행 비중을 늘리고, 공급 확대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요금 인상 폭에는 상한을 둘 계획이다. 부처는 호출 비용과 거리에 비례한 요금 등을 두고 탄력을 어디에 둘 것인지에 대해 고심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서는 업계 종사자와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원 장관은 타다, 우버 등 새로운 영업방식의 유상운송 서비스 허용 여부와 관련해서도 "열려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충분히 의견 수렴을 한 다음 국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선에서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도 밝혔다. 택시 승차난 문제 해결을 위해 택시 시장을 넘어 다양한 운송수단을 도입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