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쉘과 손잡고 전동화∙탄소중립 속도 낸다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22.02.25 09:35
현대차, 쉘과 손잡고 전동화∙탄소중립 속도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글로벌 에너지기업 쉘과 친환경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서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상호협력 양해각서를(MOU)를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차는 전동화 사업체제 전환 및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힘을 보탠다. 쉘은 그린에너지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오른쪽)과 하이버트 비제베노 쉘 다운스트림 사업총괄대표=현대차 제공
장재훈 현대차 사장(오른쪽)과 하이버트 비제베노 쉘 다운스트림 사업총괄대표=현대차 제공

현대차와 쉘은 중점 협력분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저탄소 에너지 솔루션, 수소, 디지털 등을 선정하고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양측은 먼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기반 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전기차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쉘의 주유소 네트워크를 활용해 충전 인프라를 늘리고, 단계적으로 지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유럽 시장에서는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혜택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제네시스와 쉘의 전기차 충전 브랜드 '쉘 리차지 솔루션즈'는 독일, 영국, 스위스 등 주요 유럽 시장에서 공식 MSP(Mobility Service Provider) 파트너십 협약을 별도 검토하기로 했다.

'RE100'의 취지와 탄소중립 달성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아래 각사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의 사용 및 탄소배출 감축도 확대한다. 현대차는 쉘의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솔루션을 도입해 전 세계 생산 시설 전력을 2045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 쉘도 현대차의 수소전기트럭과 배터리 전기차 도입을 검토한다.

수소 생태계 발전 및 수소전기차 확대를 위한 공동 노력에 이어 차량 내 소비자 경험 혁신을 위한 차량관리, 스마트 정비 등 커넥티비티 서비스 확대도 추진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품과 사업 전반에서 2045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 투자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전 세계에서 판매하는 완성차 중 전동화 모델 비중을 2030년까지 30%, 2040년까지 80%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