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크라이나 사태, 원유·석탄·가스 단기 수급은 문제없어"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2.02.25 09:51
정부 "우크라이나 사태, 원유·석탄·가스 단기 수급은 문제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가운데, 정부는 치솟는 국제유가가 단기적으로는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란 예측을 내놨다. 

정부는 24일 서울청사에서 제5차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 대응 TF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차관보를 비롯해 외교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의 진행 상황 및 현시점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부문별 대응조치 추진 현황 및 대응계획을 논의했다. 정부는 아직까지 주요 부문에서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특이 동향이나 이상 징후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유류 단기 수급에도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최근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상회하는 등 2014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의 고유가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그러나 국내 도입 물량은 장기계약 비중이 높고, 정부 비축물량도 106일치에 달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차질 발생 시 대체 물량확보 등 비상조치를 즉시 이행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원유는 미국·북해·중동산을 대체 도입하고, 석탄은 호주·남아공·콜롬비아에서, 가스는 카타르·호주·미국 등에서 대체 도입한다. 또한, 위기 발생 시 정부 비축유를 방출하고 국제 공동비축 우선 구매권 확보 등도 추진한다. 

한편, 정부는 "내일(25일) 경제부총리 주재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긴박하게 전개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동향을 밀착 점검하고 상황별 대응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