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본계약 합의…아직도 갈 길 멀다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2.01.10 13:30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본계약 합의…아직도 갈 길 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인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이 인수·합병에 최종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에디슨모터스는 10일 계약 체결 합의를 마치고 서울회생법원에 투자 계약 체결 허가 신청을 접수할 예정이다. 법원의 허가가 떨어지면, 이르면 내일 중 계약 체결이 완료될 전망이다. 

앞서 협상 과정 중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회장의 "(필요 자금은) 산업은행이 대출해 줄 것",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에 아파트를 짓겠다" 등 돌출 발언이 논란이 됐다. 더욱이 컨소시엄 일부 투자자가 이탈하는 등 악재도 발생했었다. 

 

지난달 합의된 인수 금액은 3048억원에 달한다. 당초 금액은 3100억원이었지만, 에디슨모터스가 정밀 실사 단계에서 "부실이 추가로 발견되었다"며 인수대금을 약 150억원 삭감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매각 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이 약 50억원 가량만 삭감할 수 있다고 밝혔고, 에디슨모터스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협상 과정에서 에디슨모터스가 500억원을 먼저 지원하는 대신 쌍용차의 사업 계획과 자금 활용에 관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고 쌍용차가 반발하며 협상이 늦어졌지만, 양측이 한발씩 물러나며 협상이 급진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본계약이 체결된다면 에디슨모터스는 인수 대금인 3048억원의 10%를 계약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앞서 납입한 이행보증금 155억원을 제외한다면 약 150억원이 남아있다.

다만, 계약서 서명 이후에도 갈 길이 멀다는 평이다. 본계약 체결 이후 회생 계획안을 법원에 제출해 승인받아야 하고 채권단 3분의 2가 동의해야 최종적으로 인수 절차가 마무리된다. 본계약 체결 이후 5영업일 이내 지급해야 하는 인수 잔금과 쌍용차 운영비 등 약 1조원에 달하는 자금 마련도 숙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