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모터쇼] 폭스바겐, 부산모터쇼 15종 차량 전시...아시아 프리미어 1종
  • 김민범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4.06.02 11:37
[부산모터쇼] 폭스바겐, 부산모터쇼 15종 차량 전시...아시아 프리미어 1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프리미어 1종, 코리아 프리미어 3종 공개, 월드 프리미어는 없어
 

폭스바겐코리아 2014 부산모터쇼에서 폭스바겐의 디자인과 혁신 기술을 주제로 총 15종의 모델을 선보였다.

폭스바겐은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컨셉카, 크로스블루(CrossBlue) 아시아 최초 공개와 더불어 ‘핫 해치’ 신형 골프 GTI와 GTD를 국내에 최초로 공개했다.

여기에 지난해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 우승컵의 주인공 폴로 R WRC 랠리카를 비롯, 1리터로 111.1km를 주행하는 연비로 화제를 모은 양산형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XL1도 선보였다. 이와 더불어 100대 한정판으로 선보이는 더 비틀 익스클루시브와 7세대 골프 1.4 TSI 블루모션을 비롯해 국내 폭스바겐의 모델 라인업을 모두 소개했다.

▲ 폭스바겐 콘셉트카 크로스블루(Crossblue)
▲ 폭스바겐 콘셉트카 크로스블루(Crossblue)
▲ 폭스바겐 콘셉트카 크로스블루(Crossblue)
▲ 폭스바겐 콘셉트카 크로스블루(Crossblue)

크로스블루는 폭스바겐 그룹의 차세대 생산전략인 MQB(모듈형 가로 매트릭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된 6인승 중형 SUV 컨셉카다. 향후 선보일 SUV 라인업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로 폭스바겐 디자인 DNA를 바탕으로 남성적인 캐릭터가 특징이다.

여기에 듀얼 클러치 변속기 및 와이어를 이용한 프롭샤프트 등 폭스바겐의 혁신적인 연비 실현 기술이 접목된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약 37.8km/l의 연비를 달성했으며, 순수 디젤로만 주행할 경우에도 약 14.8km/l의 연비를 구현한다. 또한 버튼 조작이나 자동 설정 모드에 따라 100% 전기차로 활용이 가능하며, 리튬 이온 배터리(9.8 kWh) 완충을 기준으로 22.5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 폭스바겐 골프GTI(좌), GTD(우)
▲ 폭스바겐 광고 모델 소지섭
▲ 폭스바겐 골프GTI
▲ 폭스바겐 골프GTD

이와 더불어 신형 골프GTI 광고 모델로 발탁된 배우 소지섭의 깜짝 등장과 함께 신형 골프 GTI와 GTD가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번 모터쇼를 시작으로 공식 시판에 나선 신형 골프GTI와 GTD는 7세대 골프를 베이스로 개발된 고성능 해치백 모델이다. 일반 골프 대비 차체가 15mm 낮아진 스포츠 서스펜션과 MQB 플랫폼을 통해 이전 세대 대비 55kg 감량한 경량화 설계와 민첩한 핸들링을 지원하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더욱 진화된 XDS+(전자식 디퍼런셜 록) 시스템,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Driving profile selection) 등의 기술이 탑재됐다.

신형 골프 GTI는 차세대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2.0 TSI)과 듀얼 클러치 방식의 6단 DSG 변속기가 조합돼 최고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35.7kg.m에 달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8초, 최고 속도 210km/h이며, 복합연비는 11.5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53g/km이다.

차세대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2.0 TDI) 엔진을 장착한 신형 골프 GTD는 듀얼 클러치 방식의 6단 DSG 변속기와 더불어 GTD 최초로 폭스바겐의 친환경 기술인 블루모션 테크놀로지가 접목됐다. 최고출력은 이전 세대 대비 14마력 증가한 184마력에 달하며, 최대토크 38.7kg.m, 정지상태에서 100km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5초, 최고 속도는 228km/h다. 여기에 리터당 16.1km의 복합연비로 1등급을 달성했으며, CO2 배출량도 121g/km에 불과해 더욱 까다로워진 유로6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가격은 7월부터 적용되는 한-EU FTA 관세 인하를 선반영해 각각 4240만원(GTD)과 4350만원(GTI)이다.

▲ 폭스바겐 폴로R WRC
▲ 폭스바겐 폴로R WRC

국내 자동차 팬들에게 첫 선을 보인 폴로R WRC는 고성능 인디비주얼 디비전인 폭스바겐 R GmbH에서 양산형 폴로를 기본으로 특별 제작한 랠리카다. 폭스바겐 모터스포츠팀은 지난 해 폴로R WRC로 FIA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 첫 출전하여 제조사(Manufacturer), 드라이버(Driver) 및 보조 드라이버(Co-Driver) 등 3관왕에 오르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다.

폴로R WRC는 양산형 폴로의 차체 강성을 바탕으로 모터스포츠 컨셉에 따라 내외관 디자인 및 파워트레인, 섀시 등이 튜닝됐으며, 최고출력 315마력, 최대토크 43.3kg.m로 성능을 끌어올린 1.6리터 직렬 4기통 TSI엔진을 장착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시간은 3.9초이며, 최고속도는200km/h에 이른다.

올해 열린 월드 랠리 챔피언십 2014에서도 '몬테 카를로 랠리', '스웨덴 랠리'와  '멕시코 랠리' 등에서 종합 우승을 휩쓸고 있다. 지난 포르투갈 랠리에서는 세바스찬 오지에와 줄리앙 잉그리시아의 활약으로 폭스바겐 팀 사상 200번째 스테이지 우승을 일궈낸 바 있다.

▲ 폭스바겐 XL1
▲ 폭스바겐 XL1

지난 2월, 전국 주요도시를 실제 주행하는 로드쇼로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던 '1리터 카', XL1도 이번 부산모터쇼에 공개됐다.

XL1은 1990년대 이후 폭스바겐이 연구개발해 온 연비 혁신의 결정체로, 1리터로 100km이상의 일상 주행이 가능한 차량을 만들겠다는 '1리터 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한 양산형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다.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더불어 최상의 연비 구현을 위해 최신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소재(CFRP)의 모노코크 구조로 최첨단 경량디자인을 실현했다.

여기에 48마력 2기통 TDI엔진과 27마력 전기모터, 듀얼 클러치 방식의 7단 DSG 변속기,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성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택해 배기가스 배출 없이 100% 전기모드로 5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단 1리터의 연료 만으로 최대 111.1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폭스바겐측은 밝혔다.

▲ 폭스바겐 골프 1.4 TSI
▲ 폭스바겐 더 비틀 익스클루시브

한편, 폭스바겐코리아는 이번 모터쇼에서 아시아 최초 공개 1종(콘셉트카 크로스블루), 국내 최초 공개 3종(신형 골프GTI, GTD, 폴로 R WRC), XL1(1리터카) 및 국내 판매 라인업(골프, 더 비틀, 폴로, 시로코, 제타, 파사트, CC, 티구안, 투아렉, 페이톤)등 총 15종을 전시했다.


관련기사